사로잡힌 사람들 (동아)

2023-06-21 13:23
postech
《사로잡힌 사람들은》은 심각한 발작을 동반하는 뇌의 질환, 측두엽뇌전증(TLE)을 다룬 본격 의학 논픽션이다. 논픽션 작가 이브 러플랜트는 거의 10년 동안 이 독특한 뇌의 질환인 측두엽뇌전증을 파고들었고, 이 책은 그가 추적하여 밝힌 측두엽뇌전증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제목

사로잡힌 사람들: 신경질환이 보여주는 뇌의 경이로움

저자

이브 러플랜트

분야

자연과학

출판

알마 (22.02)

 청구기호

RC372 .L37 2022

 

<책 소개>


올리버 색스에 영감을 준 의학 논픽션
“발작에 사로잡힌 사람들에 대한 기록… 측두엽뇌전증은 정신병이 아니다!”
도덕성, 종교성, 창의성의 기원의 기원을 파헤치다!

《사로잡힌 사람들은》은 심각한 발작을 동반하는 뇌의 질환, 측두엽뇌전증(TLE)을 다룬 본격 의학 논픽션이다. 논픽션 작가 이브 러플랜트는 거의 10년 동안 이 독특한 뇌의 질환인 측두엽뇌전증을 파고들었고, 이 책은 그가 추적하여 밝힌 측두엽뇌전증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올리버 색스는 자신의 책 《화성의 인류학자》에서 “수많은 유명 인사들이 TLE를 가지고 있어서 위대한 일을 했다”라고 적으며, TLE가 인간에게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의 모습과 영감을 제공하는 뮤즈의 모습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책은 측두엽뇌전증인 TLE의 전형적인 병례로, 화가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한다. 독특한 색채와 뛰어난 색감으로 아름다운 그림을 그린 고흐는 스스로 귀를 자른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를 치료한 의사 펠릭스 레이는 고흐가 “뇌전증의 한 형태를 앓고 있다”고 기록했는데, 이것이 측두엽뇌전증인 TLE로 감정과 기억을 담당하는 뇌의 한 부분에 발작이 일어나 발생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고흐뿐 아니라 도스토옙스키, 루이스 캐럴, 플로베르를 포함하여 TLE 진단을 받았거나 의심되는 여러 예술가들과 일반인 환자들의 사례와 병증을 소개한다.

 

<출판사 서평>


저자 러플랜트는 TLE 연구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하버드 대학교 신경과 전문의 노먼 게슈윈드의 연구를 바탕으로, 게슈윈드가 생전에 소개해준 이들을 취재하며 측두엽뇌전증을 파헤쳤다. 노먼 게슈윈드는 신경학적 이상을 가진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TLE 발작을 일으키는 뇌의 흉터가 성격 변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확신했다. TLE 환자는 발작을 일으키지 않았을 때도 여러 가지 특정한 증상을 보이는데, 이것이 성격으로 자리 잡는다는 것이었다. 특히 TLE 환자가 보이는 과다묘사증, 과종교증, 고착성, 공격성, 성적 취향의 변화는 그 자체가 TLE를 알려준다고는 할 수 없지만 반드시 TLE에 동반되는 특성이라는 점을 파악했다. 즉, TLE 환자에게는 게슈윈드 증후군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TLE와 게슈윈드 증후군은 지적 능력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점도 밝히고 있다.

한때 간질이라고 폄하되던 질병과는 다른,
성격의 변화를 일으키는 신경학적 질병으로서의 측두엽뇌전증
측두엽뇌전증 환자들의 고통과 외로움을 치유한 책... 더보기

 

[출처: 교보문고]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