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이용 A to Z

강의지정도서

강의지정도서는 학기중에 3층 엘리베이터 앞에 별치되어 있으며 책등 청구기호란에 "지정도서" 스티커를 붙여 해당 서가에 배가되지 않습니다. 일반 단행본과 동일하게 무인 대출반납기를 이용하여 대출, 반납할 수 있으며 수업에 참고자료로 많은 수강생의 이용을 위해 대출기한은 1박 2일로 제한됩니다. 

 

교양지

교양지(잡지)는 2층 Megazine Zone에 위치하며, 최근 2년치 자료만 배가하며 잡지명의 가나다 순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전자잡지는 모아진을 구독하고 있습니다.

교외접속 서비스

교외접속 서비스는 교내에서 구독하는 전자자원을 교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용 대상자는 재학 또는 재직중인 교내 구성원입니다. 졸업한 동문이나 퇴직한 구성원은 이용권한이 없습니다. 접속방법은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후 정보검색 메뉴 하부의 전자자료별 페이지로 들어가신 후에 자료별 off-campus link를 클릭하신후에 POVIS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일부 브라우져에서 경고창이 뜨는 경우에는, 안전한 사이트로 설정하시거나 경고를 무시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POVIS 계정을 대여하시거나, 과다한 다운로드 등으로 발생한 일은 교외접속 서비스 전체를 불가하게 할 수 있으므로 다른 이용자에게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룹스터디룸

그룹스터디룸(GSR)은 대학 구성원의 학술 및 연구활동에 필요한 토론 및 회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어 있습니다. 3층부터 5층까지 동일한 위치에, 4인실, 6인실, 8인실, 12인실, 24인실 등 다양한 크기로 총 29실이 있습니다. 그룹스터디룸을 이용하고자 하실 경우에는 온라인 예약시스템을 통해 사전 예약을 한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약후 메일이 발송되며 좌석예약시스템을 통해 확인 및 취소가 가능합니다. 하루 최대 이용시간은 4시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보드마카, 지우개는 이용자가 별도로 구비하셔야 합니다. 

 

기증

자료를 기증하시고자 할 경우에는, 자료 기증 의사를 도서관에 전달하고 방문, 우편 발송 등으로 자료를 보내주시면 됩니다.(수령처 : 204호, T.279-2543, library@postech.ac.kr) 자료 기증 동의서를 기재하여 접수하고 자료의 등록여부는 도서관 장서정책 기준에 따릅니다. 기증 수량이 많은 경우 도서관에서 방문 수령할 수 있으며, 기증 등록 자료는 도서와 목록에 기증정보(기증일자, 기증자)를 기재하여 도서관 장서로 관리하게 되며, 미등록 자료는 타기관에 재기증될 수 있습니다.  

기증자료의 등록기준은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전문 지식과 교양 함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대상으로 하며 도서관 소장 자료 및 정보가치 저락된 도서, 낱권이나 전자저널로 구독중인 동종의 연속간행물 자료와 그외 대학도서관 장서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자료는 등록하지 않습니다. 

 

단행본

단행본(전문도서)은 3층에 위치하며 무인 대출반납기를 통해 이용자 스스로 도서를 대출, 반납하실 수 있습니다. 단행본 중 2층에는 신착서가(도서관에 입수된지 1년 이내의 교양도서 신착도서), 원형주제서가(문학주제 도서, 교양과학 도서), 삼각서가(큐레이션 도서)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서가의 스티커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신착 도서는 입수된 지 1년이 지나면 3층 단행본실로 이동 합니다. 단행본 대출에 대한 직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2층  대출데스크를 방문하여 주십시오.

 

대출

도서의 대출 및 반납은 3층과 5층 누드 엘리베이터 옆에 있는 도서전용 무인대출반납기에서 직접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대출반납기는 개관시간 중에는 언제든지 사서의 도움 없이 이용자 스스로 신분증만으로 도서를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습니다 . 장비에 이상이 있거나 도서의 딸림자료를 대출하고 싶을 때, 또는 담당직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2 층 정보서비스 데스크로 문의하여 주십시오. 연체된 자료에 대해서는 권당 연체일수 만큼 대출권한이 정지되며, 61일 이상 장기연체할 경우 도서 반납 또는 변상 완료 시점까지 도서관 출입 권한 및 서비스(원문복사 및 상호대차 서비스, 전자저널 교외접속 서비스)가 중단되오니, 반납예정일을 준수해주시기 바랍니다. 연체로 인한 대출중지일은 '나만의 도서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독점물 수거 기준

특정 열람석의 장시간 독점에 따른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 기준에 따라 도서관에서는 독점물을 수거합니다.

1. 시험기간

   가. 이석사유서 없이 자리를 비운 경우

   나. 기록한 이석 예정시간을 초과 하였거나, 최대 이석시간(3시간)을 초과하여 기록한 경우

2. 시험기간 이외

    가. 정기적 열람석 순찰을 통한 독점물 정리정돈 안내장 발부

    나. 독점물 정리정돈 안내장이 그대로 놓여 있고, 정리되지 않은 열람석 위의 개인물품들은 정리하여 열람석 옆 바닥에 내려 놓는다.

3. 수거한 개인사물은 5층 514호(복복자료실)에 보관

   가. 수거된 개인물품은 5층 데스크에서 ‘분실물 습득/수령 기록대장’에 서명 후 찾아갈 수 있습니다.

   나. 보관 후 3개월이 초과된 수거물품은 폐기한다.

딸림자료

딸림자료란 도서에 딸린 자료(CD-ROM, 디스켓, 별책부록 등)로써 대출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2층 서비스 데스크에서 대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은재 기념 자료실

고 무은재 김호길 초대 총장님의 연구논문집 외 1,328종 1,889권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용을 원하실 경우에는 대출데스크(054-279-2551)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독면

방독면은 각 층별 중앙 계단 옆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배우자 및 자녀 서비스

대학구성원의 배우자 및 자녀(고등학생 이상)는 도서관 출입증을 발급 받은 후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내구성원의 배우자는 도서 대출이 가능하고 도서관 이용시간에 제한이 없지만 교내구성원 자녀는 자료 대출은 제한됩니다. 도서관 이용 가능한 시간은 학기중(방학중) 08:00~22:00 이며 열람석은 좌석예약시스템에서 제외 된 3층 서가열람공간(4인용, 1인용테이블)과 3층 Plora 열람석까지 이용할 수 있으나 시험기간은 전체 열람석이 좌석예약시스템으로 운영되어 2층 열람석만 이용하여야 합니다. (문의: 대출서비스 데스크, Tel.279-2551, circulation@postech.ac.kr)

복사

자료의 복사는 5층에 위치한 프린트/복사실이나 3층에 설치된 복합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곳에 설치된 복합기는 상주 복사업체(Tel.279-2614, 도서관 지하주차장)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복사실에는 무인 과금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으니 교통 카드 및 신용/체크카드(학생증 포함)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 과금 시스템 이용 방법은 아래 URL을 참고하세요.

URL: library.postech.ac.kr/node/52026

비상시 대응요령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다음과 같이 대응합니다.

      1) 응급상황이나 응급환자를 발견하면 즉시 ‘상황실’, ‘출입구’(1층/5층) 또는 ‘도서관 안전관리 담당자’에게 신고합니다.
          (상황실 : 054-279-2222, 1층 출입구 : 054-279-8441, 5층 출입구 : 054-279-8442,  도서관 안전관리 담당 : 054-279-2545)
      2) 응급상황 발생시 관내 안내방송에 따라 신속히 행동해야 합니다.
      3) 비상구는 층별로 각각 4개소가 있으므로 가장 가까운 비상구로 대피합니다.
      4) 화재발생시 전원이 차단 되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엘리베이터’는 절대로 탑승해서는 안됩니다.
      5) ‘방독면’은 각 층별 중앙 계단 옆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6) ‘심장재세동기’는 5층 출입구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7) ‘상황 종료 방송’을 듣고 난 후, 정상적인 활동으로 복귀한다.

소셜미디어서비스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도서관의 신간자료와 서비스 및 포스텍 언론뉴스 및 우수한 논문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소장자료 검색

소장하거나 구독하고 있는 인쇄자료 및 전자자료를 검색하는 기능으로 대출이나 예약을 원하는 자료를 검색할 때 사용한다. 전자저널의 아티클은 포함되지 않으며 아티클 검색 시 통합자료 검색을 이용한다.

스캐너

도서관 자료를 스캔할 경우에는, 5층 복사출력실의 스캐너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문

일간지는 2층 Megazine Zone 옆에 위치합니다. 대출하실 수 없으며, 해당 서가 옆의 브라우징 코너에서 편안하게 열람하시고 또 다른 이용자를 위해 제자리에 갖다 놓습니다. 일단위로 교체하며 일주일이 지난 신문은 폐기됩니다.

심장제세동기

심장제세동기는 5층 출입구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정상적인 호흡이 없는 심정지 환자에게만 사용하여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구비 구입도서 등록

연구과제비로 구입한 모든 단행본(저널, 전자자료 제외)을 연구비 구입도서라고 하며 POVIS 연구시스템(연구도서등록_ZPSR0089)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이 중 구입단가 30만원 이상인 도서는 SAP 구매정산 시 자산등록(자산번호 취득 및 POVIS 연구시스템 등록 시 입력) 후 해당 도서와 연구비구입도서 등록신청서(POVIS 연구시스템에서 출력)를 도서관에 제출하고 해당 도서의 자산운영부서 변경 요청 협조전(수신: 구매관재팀, 참조: 학술정보팀)을 발송합니다. 도서관에 제출한 도서는 도서시스템에 등록(목록 및 정리 작업 1~2일 소요) 후 연구과제책임자 명의로 장기 대출하여 이용 후 도서관 대출실로 반납(무인대출반납기 반납 불가) 하여야 하며, 이용 중 분실 및 훼손 시 변상은 도서관 규정에 준하여 처리합니다. 구입 단가 30만원 미만인 도서는 POVIS 연구시스템에 등록 및 구매정산 후 연구과제책임자가 관리합니다.

예약도서 제도

예약도서제도는 대출을 원하는 도서가 이미 다른 이용자에게 대출되어 있는 경우에 그 도서에 대해 우선 이용권을 부여해 주는 것입니다. 예약한 도서가 도서관에 반납되면 예약도서를 2층 서비스 데스크에 보관하면서 동시에 예약자에게 이메일로 통보합니다. 예약도서를 반납할 때는 2층 서비스 데스크 또는 5층 출입구 데스크에 맡겨 주십시오(무인대출반납기 사용불가). 근무시간 이후에는 예약도서를 5층 출입구 데스크에 보관하며 무인대출반납기에서 대출하실 수 있습니다.

외부이용자 이용 및 출입

* 준회원 : POSCO, RIST, 포스코교육재단 임직원, 대학 구성원 가족(배우자, 자녀), 동문, 기타 학술정보원장이 승인한 자 로 대학(도서관) 출입카드를 발급 받아 출입 및 자료 대출이 가능한 대학 구성원 외 이용자

* 준회원의 도서관 이용 시간 :  학기중(방학중) 08:00~22:00 이며 열람석은 3층 서가열람공간(1인, 4인용 열람석)과 3층 Plora 열람석까지 이용할 수 있으나 시험기간은 전체 열람석이 좌석예약시스템으로 운영되어 2층 열람석만 이용하여야 합니다. 

  * 준회원 출입증 신청방법 : 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출입증발급신청

1. POSCO 유관 기관 

  가. POSCO 홀딩스(POSCO), RIST 직원 : 출입증 신청 후 발급, 도서관 출입 및 대출 가능(재직자 기준)   

  나. 포스코교육재단 : 기존 교육재단 신분증을 발급 받으신 분들은 신분증으로 도서관 출입 및 대출이 가능하며, 2022년 3월 이후 입사하신 분은 위의 '준회원 출입증 신청방법'  으로 신청, 발급 후 도서관 출입과 대출이 가능합니다(재직자 기준)

  다. POSCO 그룹사 : 출입 및 자료 열람만 가능(재직자 기준), 도서관 방문 > 회사 신분증 제시 > 공용출입증 수령 > 자료 열람 > 출입증 반납, 신분증 반환 > 퇴실 

2. 동문(본교 졸업생)

   도서관 출입만 가능한 출입카드 신청, 발급 후 이용 가능

3. 대학 구성원(교직원, 학생, 연구원)의 배우자 및 자녀

  대학구성원의 배우자 및 자녀(고등학생 이상)는 도서관 출입증을 발급 받은 후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내구성원의 배우자는 도서 대출이 가능하지만 교내구성원 자녀는 대출은 제한됩니다. 기존 교내 아파트 출입카드를 소지한 경우 도서관 출입(대출) 권한을 부여하므로 추가로 발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

4. 외부 일반 이용자

   도서관 출입카드가 없는 대학 외부 이용자분들은 휴관일과 대학 중간/기말 시험기간(준비기간 포함 3주)을 제외하고 08~18시까지 2층 열람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출입구 게이트는 Free mode 로 운영되어 자동으로 개방되며 개인별 대출은 안되지만 개인 열람과 2층 신착도서의 관내 열람까지 가능합니다. 

5. 문의 : 2층 대출 데스크, Tel.)279-2551, circulation@postech.ac.kr 

 

원문복사서비스

도서관에서는 자관에서 소장하지 않은 자료인 경우 교내 이용자의 신청에 따라 타기관을 통해 원문을 입수해 제공하고 있다. 신청 방법에는 검색 신청 (RapidILL) 과 직접 입력 신청(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 서비스 > 원문복사신청)이 있다. - 신청방법 안내: https://library.postech.ac.kr/board/874881
자료는 저작권으로 인해 인쇄물로만 전달가능하며 교내우편 발송 및 도서관 방문수령이 가능하다. 자료 제공기관으로는 국내에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과 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NDSL)이 있으며, 국외에는 RapidILL 등이 있다. 복사비용은 연구용과 개인용으로 구분하여 정산한다. 연구용은 참여하고 있는 연구과제번호를 기재하면 도서관에서 비용 정산까지 실시한다. 연구과제번호는 연구과제번호의 세부비목코드 까지 기재한다.(예: 4.0000123.01-2-6-1 / 연구과제번호:4.0000123.01 / 세부비목코드: 2-6-1) 정산이 익월말에 이루어지므로 과제 종료기한 확인이 필요하다. 개인용은 원문복사 계좌(우리은행, 포항공대, 1005-001-192524)에 이용료를 입금한 후 자료를 수령한다. (상세 문의: Tel. 279-2549, library@postech.ac.kr, 210호 방문)

이영희 기증 자료

국내서, 양서, 일서 등 총 3천 8백 여권의 장서와 '만엽집’ 등을 이영희 교수님으로 부터 기증받아 소장해 오고 있습니다. 이용을 원하실 경우에는 대출데스크(279-2551)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동판매기

자동판매기는 5층 Relax Zone, 6층 안쪽 복도와 옥상정원에 있습니다.

전자자료

전자자료(전자저널, 전자책, 데이터베이스)는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자료는 2층에 위치한 정보검색코너나 5층에 위치한 멀티미디어 열람실, 또는 각층 원형 검색대의 PC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을 오시지 않고도 대학 캠퍼스 망(IP 141.223.*.*) 내에서 뿐 아니라 자격을 가진 교내 구성원은 교외에서도 위치에 제한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개인별 과다 사용, 우리 대학 구성원 개인의 연구 목적 이외의 오용 발생 시 대학 내 서비스 전체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이점 반드시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수기

식수는 전 층 북동편 복도에 설치된 정수기를 이용해 드실 수 있습니다.

졸업생 이용

졸업생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출입증 발급 신청을 통해 출입증을 받아 도서관을 방문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 이용시 도서자료 및 전자자료의 열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료 대출과 교외접속을 통한 전자자료의 이용은 불가합니다. 

청구기호

분류기호는 알파벳과 숫자로 구성돼 있으며 청구기호(Call number)라고 한다. 책의 실제 위치를 찾을 수 있는 주소로 책등에 표시된다. 동일한 주제의 책을 같이 모아두게 해주며 다른 주제의 책을 분리시켜준다.

출판부

도서관에서는 교내 우수한 컨텐츠의 출판을 장려하고자 출판부를 운영합니다. POSTECH Press를 통해 단행본을 출판하시려는 교내 부서 및 구성원은 도서관 운영 규정 별지 1호 "도서 출판심의요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library@postech.ac.kr로 제출바랍니다. 출판심의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최종 승인된 원고는 출판지원해드립니다. 문의 : 054-279-2543

통합자료 검색

기존의 소장자료인 인쇄자료와 전자자료와 더불어 Google scholar나 학술DB와 같이 학술논문의 아티클까지 통합하여 검색하는 기능

투어

※코로나-19로 인해 대학 캠퍼스 내 건물에 대한 외부인 출입이 제한됩니다. 이에 별도 공지시까지 박태준학술정보관의 외부 이용자 출입이 제한됩니다.

도서관 투어(견학)는 사전 신청에 따라 승인을 받은 경우에 진행합니다. 20인 이하의 단체이거나 고등학생 이상인 경우에 한 합니다. 투어가이드가 필요한 경우에는 사전 요청하셔야 하며 도서관 및 학술연구기관, 교육기관 관련 종사자인 경우와 대학 방문객의 경우(부서 또는 방문객 측에서 요청하는 경우)에 가능하며 본 도서관의 정책 또는 여건상 투어 신청을 승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교생 단체 견학의 경우 반드시 인솔교사가 동행하여야만 견학할 수 있으며, 시험기간 등 외부인 출입 제한 기간의 경우 투어 희망자의 출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단체 방문객의 출입에는 1층 출입구만을 이용합니다.

(담당자 연락처 : 054-279-2549, library@postech.ac.kr)

프린트

자료의 프린트는 5층에 위치한 복사실이나 3층에 설치된 복합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곳에 설치된 복합기는 상주 복사업체(279-2614)에서 관리하고 있으므로 해당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도서관 복사실에는 무인 과금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으니 교통 카드 및 신용/체크카드(학생증 포함)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 과금 시스템 이용 방법은 아래 URL을 참고하세요.
URL: library.postech.ac.kr/node/52026

학술지

학술지는 4층에 위치합니다. 모든 주제분야에 걸쳐 신간(현행지)과 구간(소급지)를 서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현행지는 연속간행물 데스크 옆 현행지 코너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인쇄학술지는 도서관 내에서 이용이 허용될 뿐, 개인에게 대출하지는 않습니다. 8,000여종의 해외학술지가 전자저널로 온라인 서비스됩니다. 교외접속을 통해서 외부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학위논문

학위논문은 4층 서가에 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소장된 학위논문은 본 대학의 석박사 학위논문 외에 타대학으로부터 기증받은 과학기술분야 학위논문과 외국 대학의 학위논문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위논문도 도서관 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 포스텍의 석박사 학위논문은 교내외에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는 저자의 공개범위에 따라 디지털 원문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대학의 학위논문은 KERIS를 통해 검색(이용) 가능합니다. 단, 이용 가능한 학위논문의 범위는 공개 또는 조건부 공개일자가 경과된 논문만 가능합니다. 해외대학의 학위논문은 KERIS PQDT를 통해 오후 4시부터 익일 9시까지 검색(이용) 가능합니다.

학위논문 제출

대학원 졸업예정자는 도서관법 20조에 따라 전자파일 등록 및 책자 4부를 학사력에 따라 학위논문 제출 관련 공지와 안내자료를 참고하여 기간 내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dCollection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자 파일 등록, 변환, 승인 후 저작동의서를 출력하여 서명한다. (학위논문 등록 시, 정보공개 여부(공개, 조건부 공개, 비공개)를 선택한다.)  
  • - 서명된 저작동의서와 함께 학위논문 책자(4부)를 도서관에 제출한다. (책자 용도 : 포스텍 도서관 소장용 1부, 국회도서관 납본용 1부, 국립중앙도서관 납본용 2부)  
  • ※ 기 제출된 학위논문의 공개정보 수정을 희망할 경우, 본인명의로 공개정보변경을 신청한다.
현금인출기

우리은행 현금지급기가 6층 화장실로 가는 복도에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08:00 - 22:00 입니다.
사용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우리은행 포항공대 출장소(054-279-2586)로 연락바랍니다.

휴학생

휴학생은 학생증이 정지상태이므로 휴학기간 동안 도서관 출입 및 대출이 안됩니다. 하지만, 도서관 이용이 필요한 경우, 학과를 통해서 "임시출입증"을 신청, 대여 받아 출입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학 "임시출입증" 은 개인 정보가 등록되지 않은 공용 카드이므로 대출이 불가합니다. 다른 궁금하신 내용은 대출실(279-2551, circulation@postech.ac.kr)로 문의하거나 방문하여 주십시오.

D

DVD

DVD는 2층 DVD Zone 서가에서 운영중입니다. DVD 전용 무인대출반납기에서 직접 대출 및 반납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단, 예약자료나 연체자료의 경우 무인대출반납기를 통한 반납이 불가능합니다. 장비에 이상이 있거나 담당직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2층 서비스 데스크로 문의하여 주십시오.

P

POSTECH Press

도서관에서는 교내 우수한 컨텐츠의 출판을 장려하고자 출판부를 운영합니다. POSTECH Press를 통해 단행본을 출판하시려는 교내 부서 및 구성원은 도서관 운영 규정 별지 1호 "도서 출판심의요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library@postech.ac.kr로 제출바랍니다. 출판심의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최종 승인된 원고는 출판지원해드립니다. 문의 : 054-279-2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