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쓴 논문! 소셜미디어에선 어떤 반응일까?

2013-07-29 17:51
postech

altmetric-small

내 논문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지표로는 대표적으로 피인용 횟수가 있습니다. 과제 제안서를 작성하거나 취업 시 요구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SCOPUS, Web of Science, Google Scholar에서 제공하는 피인용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단, 이런 실적과는 무관하게 이제 막 출판한 내 논문에 대한 연구자들 사이의 '반응'이 어떤지 살펴보기란 조금 어려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요즘에는 연구자들 간에도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통해 '소통'합니다. 특정 논문을 읽어내리다가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저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Share 기능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연구자들 만의 커뮤니티나 웹 기반의 참고문헌 관리 툴을 사용하여 링크하거나 서지정보를 포함하여 저장하기도 합니다. Altmetric.com은 학술 논문에 대해 언급된 수 십만의 트윗, 블로그 포스팅, 뉴스 등을 매주 캡쳐하여 이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Altmetric Bookmarklet 설치와 활용

제품 중 'Altmetric Bookmarklet'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소개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 등의 번거로운 절차도 없어보입니다. 아래와 같이 따라오세요. 

1. Altmetric.com 접속하여 북마클릿 제품 선택 

2. 북마클릿을 끌어다 내 브라우저의 북마크바에 저장해두기 

3. 논문 검색 및 Altmetric 확인

- 내 논문 또는 Altmetric 확인을 원하는 논문을 검색하여 북마크 바의 "Altmetric it!" 클릭!

- 우측 상단에서 Altmetric 확인: 해당 논문을 트윗한 수, 블로그 포스팅, 페이스북 페이지, 구글플러스 등의 소셜미디어 공유 반응과 Mendeley, CiteULike 등의 웹기반 참고문헌 관리툴에 내보낸 숫자 확인

4. 더 자세한 반응이 궁금하다면 "Click for more details"

- 단순 수치 정보가 아니라 진짜 반응이 궁금하다면 Click for more details를 클릭하여 트윗된, 포스팅된 내용까지 확인 가능.

동영상으로 보기

FAQ

Q: 어떤 브라우저를 지원하나요?

A: 크롬(Chrome), 파이어폭스(Firefox), 사파리(Safari)를 지원합니다.

Q: 어떤 저널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논문의 DOI를 담고 있는 저널 사이트 및 학술 데이터베이스로 PubMed, arXiv 등의 무료 사이트와 도서관 주요 구독 전자자원을 포함하여 에 한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Q: 이제까지의 모든 트윗을 다 캡쳐하나요?

A: 트위터의 경우 2011년 7월 이후의 트윗에 한하여 제공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과 문의사항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