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vibes에서 만나는 우리도서관 정보꾸러미

2009-08-05 22:28
postech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화페이지 서비스를 하는 사이트로 우리나라에는 WZD가 있다면 프랑스에는 Netvibes가 있습니다. Netvibes는 다국적 서비스를 하고 있고 최근에는 생강(ginger)이라는 이름의 업그래이드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생강이 활기를 불어넣어 준다는 의미가 있더라구요. 여러분에게도 활기를 불어넣어주기 위해서 Netvibes에서도 우리 도서관 정보꾸러미를 만나실 수 있도록 페이지를 구성해보았습니다.

Netvibes ginger는 개인페이지(private)와 공개페이지(universe)를 따로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페이지에 담겨진 정보꾸러미를 하나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검색기능으로 도서관목록검색의 Airpac모듈과 전자저널 AtoZ list 위젯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는 PDA를 위한 페이지용인데 여기에도 안성맞춤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에 도입한 EBSCO의 전자저널 AtoZ list 페이지를 통채로 넣었습니다. Find : 에서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편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서관의 새소식과 블로그 새글을 보실 수 있는 RSS 위젯입니다. 해당글을 클릭하시면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RSS 덕분에 꼭 도서관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오지 않아도 동일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lickr에 올려두는 우리도서관의 신간도서 이미지랍니다. 어떤 신간도서가 있는지 슬라이드 형식과 썸네일 방식으로 선택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자동으로 돌아가는 방식이 좋던데 그런 기능은 없네요. 오토매틱이 아니라 스틱방식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날씨 위젯입니다. 바야흐로 봄입니다. 목요일은 19도까지 올라가면 덥겠네요. 코트는 이제 넣어두어야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론에 비친 포스텍 뉴스를 모아서 보여주는 Google News의 RSS피드랍니다. 포스텍에 입학하신 쌍둥이 자매님 궁금해지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텍 도서관이 모아놓은 즐겨찾기 사이트 모음 입니다. Delicious에 학술적으로 맛있는(?) 것들만 모아가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T분야의 전자책인 Safri 전자책 신간리스트랍니다. That's IT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서관 속보를 전하는 트위터랍니다. 짧은 경구와 도서관 속보가 나오니 참고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텍의 연구자들이 발표한 따끈따근한 최신 논문들이 모아져있습니다. SCOPUS에서 제공하는 RSS기능을 사용했습니다. 여러분이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연구자나 주제분야 또는 자신의 논문을 누가 인용하는지도 RSS를 통해서 설정하실 수가 있답니다.

또한, 자신의 개인화페이지에도 쏘옥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 우측 하단에 있는 netvibes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것도 귀찮은 분은 사이드바의 LINK SITE에서 POSTECH Library on Netvibes를 클릭하시고 즐겨찾기하셔도 됩니다.

WZD의 기능을 따라한 것도 있지만 기능면에서는 여러가지로 다양한 위젯기능 제공과 범용성 및 확장성을 가지고 있네요. 심지어 WZD에서 제공하는 마이젯도 가져올 수가 있네요. 서로가 경쟁하면서 좋은 기능을 선보였으면 합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