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얘기 좀 합시다.

2007-10-30 09:00
postech

지난 주에는 Science Direct의 업그래이드 소식을 전해드렸죠. 웹2.0의 바람으로 학술정보도 보다 쉽게 discovery할 수 있게 진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사실은 이번 업그래이드 보다 전에 발표된 업그래이드 내용인데 늦게 적용된 게 있습니다. Science Direct의 Live Chat 기능입니다. 전자저널 이용하시다가 궁금한 점이나 문제점이 있으면 바로 Science direct의 help desk와 Live Chat으로 얘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chat 내용은 메일로도 전송됩니다. 영어 잘하시는 분은 영어공부삼아 한 번 접속해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우리 블로그 우측에 보시면 새로 악세서리(위젯)를 하나 달았습니다. redwing이라고 우리 블로그에 오신 손님들끼리 또는 사이트지기인 사서와 얘기나눌 수 있는 사랑방입니다. 도서관을 이용하다가 궁금한 점이나 숙제나 논문 작성에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물어볼 수 있는 용도랍니다.

도서관에서는 이런 서비스를 Reference service(참고봉사)라고 합니다. 요즘들어 구글이나 네이버가 너무 잘나가다 보니 사서들에게 질문하는 이용자들이 자꾸자꾸 줄어들어갑니다. 용불용설이라고 아시죠. 여러분들이 사서에게 질문하는 횟수가 줄어들수록 사서들의 역량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질문을 많이 할수록 여러분이 받아가는 서비스와 사서의 역량은 더욱 커질겁니다. 처음부터 만족스런 대답은 못드릴지라도 이용자와 사서가 질문과 자료를 매개로 소통해가면 서로가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사이트지기가 on으로 표시되면 사서가 로그인된 상태입니다. 해당 접속자를 클릭하시면 접속자가 어느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나타나며 대화하기를 클릭하면 서로 얘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윙에는 도서관 새소식, 포스텍 뉴스 기사, 게임, 구글뉴스 과학/기술 기사, 동아일보 의학과학 기사 및 최신 포스텍 발표 학술논문을 링크해두었습니다.

블로그 화면 상단에는 방명록을 WRITE US+ASK US!로 명칭을 바꾸었습니다. 이 공간에는 블로그 소감이나 학술정보 관련 질문을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이제 자주 얘기 좀 합시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