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 Reader's Club에 대해 아시나요?

2017-10-12 14:26
postech

1. POSTECH Reader's Club이란?


 POSTECH Reader's Club은 포스테키안의 자발적, 지속적인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독서토론모임입니다. 리더스 클럽에 참여하여 팀원들과 함께 한 학기동안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고, 글을 쓰는 과정을 통해 '함께하는 독서'의 즐거움을 알아갈 수 있습니다. 모든 팀은 도서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자발적으로 활동한 후 서평 및 운영보고서를 통해 경험을 나누게 됩니다.

한 명의 멘토와 4명 이상의 멘티들로 이루어지는 팀은 신청 후 구성되거나, 미리 팀을 구성하여 참여할 수도 있으며, 교수, 대학원생 및 학부생, 직원 등 모든 포스테키안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POSTECH Reader's Club 현황


 300명 이상의 포스텍 구성원들이 2016년도 2학기부터 운영된 리더스클럽 활동에 참여하였고, 2017년 2학기(3기)에는 161명의 구성원들이 29개 팀을 이루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1기

2016학년 2학기 

 32개팀

 157명

 2기 

2017학년 1학기 

 36개팀

 180명

 3기 

2017학년 2학기 

 29개팀

 161명 

 

3. Reader's Club의 활동


POSTECH Reader's Club은 매 학기 시작 전 모집 및 팀을 구성하여 개강과 함께 한 학기 동안 활동을 하게 됩니다. 매달 팀에서 자율적으로 선정한 도서 한 권(학기 당 3권 이상)을 읽고 서평을 작성하여 토론 모임(도서당 1회 이상)을 갖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독서토론 모임 진행 중에 인증샷!>

 

<POSTECH Reader's Club 각 팀에서 선정한 다양한 도서들>
팀별로 독서 활동이 끝나고 반납된 도서들은 무은재기념관 1층 등 교내 5개 장소에 설치된 포스테키안의 서가에 배치되어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난 학기 포스텍 리더들의 독서 목록이 궁금하시면 포스테키안의 서가를 방문해 보세요!

<POSTECH Reader's Club 독서 멘토/멘티 설명회>
독서모임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막막하다구요? 활동을 시작하기 전, 독서 멘토/멘티 설명회를 통해 기본활동 조건 및 효과적인 독서토론모임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독서토론모임 전용 카페 에서 운영 가이드 자료 및 독서활동 관련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가 있습니다.

<POSTECH Reader's Club 간담회>
각 팀별로 독서토론모임 활동 경험을 나누고 팁도 얻어 가는, Reader's Club 참여자 및 운영 담당자들이 교류하는 시간입니다. 

한 학기동안 독서토론모임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한 회원에게는 이수증을 발급하고 있으며 참여 팀 및 회원 중 우수 팀과 회원을 선정하여 시상도 하고 있답니다.

POSTECH Reader's Club 활동은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며. 독서토론 모임에 관심이 생기셨다면 다음 학기 모집을 기다려 주세요!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