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에드먼드 버크와 토머스 페인의 위대한 논쟁

2017-03-24 11:46
postech

에드먼드 버크와 토머스 페인, 두 사상가를 집중 분석한 책!

 

제목

에드먼드 버크와 토머스 페인의 위대한 논쟁

저자

유벌 레빈

분야

정치/사회

출판

에코리브르(2016.11)

 청구기호

JK275 .L59 2016

 

<책 소개>


에드먼드 버크와 토머스 페인, 두 사상가를 집중 분석한 책!
『에드먼드 버크와 토머스 페인의 위대한 논쟁』은 미국 사회의 지적 기원, 다시 말해 미국 사회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오늘날의 미국 정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에드먼드 버크와 토머스 페인이라는 두 사상가를 집중 분석한 책이다. 버크는 아일랜드 출신의 영국 정치가이자 문필가로 당대 가장 헌신적이고 유능한 영국 헌법 전통의 옹호자였다. 페인은 영국 태생의 미국 이민자로 식민지 독립의 대의를 위해 싸운 가장 유창하고 중요한 목소리 중 하나였다.
이념과 실천을 모두 갖춘 인물이었던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해 잘 알았다. 실제로 몇 차례 직접 만나기도 했고, 서신을 교환하기도 했으며 서로의 출판물에 공개적으로 응답하기도 했다. 그들의 심오한 의견 충돌은 정면 대결을 넘어서까지 확장되었다. 둘은 자유민주주의 정치사상의 가장 중요한 문제들을 두고 깊이 상충하는 세계관을 드러내기도 했다. 저자는 그들의 견해차에 대한 연구가 아직 미진하다는 점을 두고 이 책의 목표로 버크와 페인의 견해차를 검토하고 그로부터 그들의 시대와 우리 시대의 정치 모두에 대해 배우고자 했다.
 

<출판사 서평>


보수와 진보의 탄생은?
우리는 막 미국 대선을 겪었다. 물론 예상과는 다른 결과로 귀결되었지만. 미국 대선을 서두에 꺼낸 것은 미국 사회를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책 한 권을 소개하기 위함이다. 선거의 본질인 미국의 두 주류, 즉 보수와 진보의 이념을 다루는 바로 이 책 《에드먼드 버크와 토머스 페인의 위대한 논쟁》이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에서는 미국 사회의 지적 기원, 다시 말해 미국 사회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오늘날의 미국 정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에드먼드 버크와 토머스 페인이라는 두 사상가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에드먼드 버크는 현대 사상의 보수적 기원을 언급할 때 늘 그 출발로 삼기 때문에 비교적 널리 알려져 있지만, 토머스 페인은 전문가들이나 알고 있는, 다시 말해 버크에 비해 그 무게감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미국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여기에서는 현재 미국 사회에서 그들이 갖는 비중과 그들의 주장이 어떻게 미국 사회에 영향을 끼쳤는지 개괄적으로 소개해보려 한다... < 더보기 >
 
 

[출처: 교보문고]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