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deley - EndNote, 주요 기능 전격 비교!

2015-08-06 14:23
postech



 EndNote와 함께 많은 분들이 Reference Manager로 활용하고 계신 Mendeley, 7월부터는 기관 버전을 Trial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 기회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셨던 Mendeley의 기능을 EndNote와 간단히 비교해 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둘다 서지관리 및 논문작성에 활용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전반적으로 비슷한 기능을 갖게 되었는데요. 각각의 개성과 장단점이 있는 두 SW, 선택에 참고하세요.

1. 문헌 수집하기

  1) 서지파일 반입하기


<Mendeley Import 화면의 파일형식>

<EndNote Import 화면의 파일형식>

 Mendeley와 EndNote 모두 다양한 서지 양식의 반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EndNote의 경우 DB별로 필터를 제공하여 파일을 반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Mendeley는 파일 포맷별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Mendeley 에서는 Zotero Library파일을 반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이합니다. 서지 파일을 통해 반입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2) 웹에서 반입하기


 EndNote와 Mendeley 모두 웹에서 간편히 페이지의 서지사항을 추출할 수 있는 캡쳐 도구 (IE 즐겨찾기/크롬 북마크를 통해 이용)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논문의 서지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서지사항을 저장할 수 있음을 물론, 웹사이트 등 서지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페이지에서도 정보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단, 서지파일을 다운로드받는 것에 비해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불충분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EndNote 문헌 캡처의 경우>

 

<Save to Mendeley 문헌 캡처의 경우>

 

서지 데이터의 정확성은 경우에 따라 각각 다르지만, Mendeley의 경우 PDF 다운로드가 가능할 경우 PDF도 자동으로 함께 다운, 첨부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 프로그램에서 서지파일 내보내기 기능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http://postechlibrary.tistory.com/1344

 

  3) 프로그램 내 기능으로 추가하기


 EndNote 에서는 내장된 DB 커넥션을 통해 Web of Science, Pubmed 등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 검색하는 동시에 라이브러리에 저장할 수 있는데요. Mendeley에서는 어떨까요?

 Mendeley의 Literature Search기능에서는 외부 DB 검색이 아닌, Mendeley가 갖고 있는 크라우드 기반 논문 목록에서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Open Access 논문의 경우 PDF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2. 관리기능 

  1) 온라인 연동 및 저장용량


    Mendeley와 EndNoteX7 모두 웹버전-PC버전 연동을 지원하는데요. 차이점은 EndNote는 PC 버전을 기본으로 하고 웹 연동을 선택할 수 있는 반면 Mendeley는 웹 버전을 기본으로 하고 PC버전 설치시 로그인을 통해 자동으로 연동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EndNote는 유료 버전의 경우 온라인을 포함해 저장 용량에 제한이 없습니다.

 

 

EndNoteX7

Mendeley

무료(웹버전 한정)

유료(기관)

무료

유료(기관)*

저장공간

50,000개/2GB

무제한

2GB

5GB

공유공간

불가

무제한

100MB

20GB

* Mendeley 유료 기관버전 구독은 2017년까지 시범 서비스 중

 

  2) 온라인 버전의 기능


 

- URL: www.mendeley.com

- '작업' 기반의 Endnote Web

  : Endnote Web은 라이브러리 보기->문헌 수집(PC버전의 DB검색기능->구성(폴더 기능)->형식(Output Style)->일치->연결(커뮤니티 기능)의 작업 플로우를 따라 만들어져 있고, 일치와 연결의 추가기능을 제외하면 대체로 PC버전의 기능을 재연하는데 충실하고 있습니다. 완전 한글화가 이루어져 있다는 점도 Mendeley와의 차이점이네요.

 

URL: www.myendnoteweb.com

- '재료' 기반의 Mendeley

  : Mendeley의 웹 화면은 PC버전과는 꽤 다릅니다. 먼저 그룹이나 개인 프로필 관련 소식을 알려주는 Newsfeed가 메인에 노출되어 있고, 라이브러리/Papers(Mendeley에서 사람들이 추가한 전체 논문)/Groups(기관 및 관심사별 커뮤니티 기능)/People(프로파일 기반의 구독 및 교류 기능)으로 탭이 나누어져 작업보다는 접점을 기반으로 설계된 것으로 보입니다. 논문 공유에서 더 나아가, 구독 및 그룹 기능을 통해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어떤 논문을 읽는지 엿볼 수 있는 것이 주된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PDF 리더 기능


 

EndNote

Mendeley

PC

O

O

Web

X

O

App

O

O

<PDF리더 기능의 유무>

 

 EndNoteX7과 Mendeley 모두에서 메모, 형광펜 등을 포함한 PDF 리더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다만, EndNote 웹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EndNote에서는 Library 내 검색에 PDF에 표시한 메모를 포함할 수 있는 반면, Mendeley에서는 검색되지 않습니다. Mendeley에는 별도로 서지사항에 메모를 첨부할 수 있는 Note 기능이 있기 때문에, 메모가 검색되길 바라시는 경우 이 기능을 써 주세요!

 

3. 논문 작성하기

   1) Style 관리


  EndNote가 .ens 형식의 자체 Style 파일을 만들어 적용하고 있는 반면, Mendeley에서는 XML로 만들어진 서지기술용 Open Language CSL (Citation Style Language)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CSL은 Zotero,Papers 등에서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사람의 참여로 Style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반면 EndNote는 오랫동안 가장 메이저한 서지관리프로그램으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축적된 Style이 많고, 프로그램 내에서 편집기를 통해 편집할 수 있습니다. 

CSL 스타일을 검색/설치/편집할 수 있는 사이트(http://editor.citationstyles.org/). Mendeley에서 스타일 추가/편집을 선택하면 위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Word Cite While You Write (CWYW) 기능


                      

 Mendeley 설치 후 EndNote처럼 새로운 툴바가 생기지 않아서 당황하지 마세요, [참조]도구모음 안에 Mendeley 도구들이 있습니다. 

 이용하는 방법이 EndNote와 조금 다른데요. Insert Citation을 통해 Citation을 삽입할 수 있는 점은 같지만, Insert Citation을 클릭하기 전에는 Mendeley에 [Cite]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고, 한 건을 인용하고 나면 다시 사라지는 점이 조금 불편할 수 있겠네요. 반면 Bibliography가 문서 끝에 자동생성되는 것이 아니고, 원하는 위치에 삽입할 수 있다는 점은 말미에 Figure 등을 삽입하느라 불편했던 점을 고려할 때 좋은 것 같습니다. 

 메뉴는 적지만, Style 선택, 필드코드 제거하기 등 필수적인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 부가 기능

  1) EndNote Web - 일치


 EndNote Web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일치' 기능은 작성한 원고의 제목 및 초록, 참고 문헌에 포함된 단어를 기반으로 논문을 제출하기에 적합한 학술지를 추천해주는 기능입니다. 기존에도 비슷한 서비스는 있었지만, 서지관리프로그램이라는 점을 이용해 참고문헌을 분석 대상에 포함시키고, Web of Scienece를 이용해 추천 학술지를 검색해 준다는 점에서 개선된 적합도를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2) Mendeley Suggest (PC버전, 유료버전 한정)


Mendeley 기관버전 구독자만이 PC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는 Mendeley Suggest는, 이미 Library에 갖고 있는 논문을 기반으로 추천 논문을 보여주고 이를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입니다. 일관된 주제로 Library를 관리하면, 보다 정확한 추천을 받을 수 있겠네요.

 

5. 모바일 버전

 

  1) EndNote: iOS 지원


 

  2) Mendely: iOS & Android 지원


In overall

 

 대체로 두 프로그램 모두 서지관리 및 논문작성에 꼭 필요한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만, Mendeley가 보다 심플하고 꼭 필요한 기능에 집중하여 직관적이고 쓰기 편리하다면, EndNote는 다소 복잡하지만 많은 기능과 높은 커스터마이징의 가능성이 장점인 것 같네요. 또한 Mendeley는 표준의 사용과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으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면, EndNote는 축적된 커뮤니티와 리소스가 강점입니다. 

 

Mendeley 매뉴얼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