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Note Tip! EndNote에서 인용정보 이용하기

2015-10-05 16:57
postech

EndNote Tip에서는 여러분의 문의와 의견을 바탕으로 자주 일어나는 문제 해결 및 소소한 팁들을 다룹니다.

 

 EndNote 에는 인용 작성을 위한 것 외에도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다양한 문헌 정보가 저장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EndNote를 참고문헌을 수집하고 읽기 위한 도구로도 사용하고 있는 만큼, EndNote에서 피인용 횟수를 이용할 수 있다면 편리하겠죠.

 EndNote Reference의 필드는 고정 데이터이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피인용 횟수를 반영하기는 어럽지만, EndNote Web에서는 Web of Science를 연동하면 가능합니다. 

 

Web of Science와 EndNote Web 이용하기


1. Web of Science에서 EndNote Online에 저장

 Web of Science 검색결과에서 서지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때, EndNote Online에 저장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EndNote Online에 저장하고 나면 위와 같이 본 논문정보와 Endnote가 연동되었다는 의미로 EN 표시가 나타납니다.

 

 아래는 EndNote Online (http://www.myendnoteweb.com/) 화면입니다. Web of Science에서 바로 웹으로 저장한 논문을 확인해 보았더니, 아래와 같이 원본 레코드와 관련 레코드, 인용 횟수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B와 직접 연동되어 DB에 인용횟수가 업데이트되면 EndNote 상에 나타납니다.

EndNote 데스크탑에서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EndNote Online과 연동하실 수 있는거, 아시죠? 위와 같이 저장한 레퍼런스를 연동하시면, Notes 필드에 인용 횟수 등의 정보가 입력됩니다.

 EndNote Online상에서 인용횟수가 저장된 레퍼런스에 한해서, 인용횟수 순으로 정렬 등의 기능도 이용 가능합니다!


 

EndNote 데스크탑에서의 Citation Count


 EndNote 데스크탑에서도 인용서지DB에서 반출한 레퍼런스를 반입하면 Note에 Citation Count가 표시되는데요. 단,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되지 않습니다. [Find Reference Update] 기능을 사용하면 레퍼런스 업데이트를 할 수 있지만, 새로 가져오는 서지 DB가 인용정보를 갖고 있는 DB가 아닐 수 있어서 Citation Count를 가져올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Web of Science에서 반입한 Reference의 예>

<Scopus에서 반입한 Reference의 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인용횟수를 따로 필드로 관리하기에는 서지정보의 특징 상 한계가 있습니다만, 위와 같이 간단히 참고용으로 활용하실 수 있겠네요. 인용횟수를 활용하는 더 많은 기능은 인용DB에서 이용해 주세요:)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