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과기부+교육부, 우수과학인력 양성 추진

2007-03-15 16:13
postech

과학기술부의 기사 내용을 옮깁니다. 이공계 기피현상으로 총장님이나 학생들 모두 고민이 많은 것같습니다.

[#M_기사 보기|기사 닫기|







교육인적자원부와 과학기술부는 「2007년 제1차 과기부-교육부 정책 협의회」를 개최하고, 앞으로 “우수 과학인재 양성, 인문ㆍ사회학과 과학의 연계”를 위하여 양 부처간 6개 분야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번의 정책협의회를 통한 합의는 교육인적자원부와 과학기술부가 고급 인력양성 정책과 과학기술혁신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부총리 부처로서 양 부처간 업무협력을 강화하여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려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정책협력분야는 우수 과학인재 양성과 과학교육 활성화를 포함한 총 6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수인력 이공계 진출 촉진을 위한 공동 T/F 운영] 청소년들의 이공계 기피 현상에 공동대응하기 위해 우수인력 이공계 진출 촉진을 위한 태스크 포스팀(TF team)을 운영하여 이공계 전공자의 사회적 진출 다변화 및 경력관리, 과학기술인에 대한 비전 제시와 청소년과 우수 인재들이 이공계에서 역량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실태조사 및 정책연구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인문사회학과 과학간의 소통 촉진] 과학자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제고하고 과학과 인문?사회학의 융합적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 대덕연구단지 등 주요 연구단지를 중심으로 이공계 연구자를 위한 인문사회학 강좌를 운영하고, 인문사회학과 과학의 공동학술 세미나 개최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최근 다양한 분야의 넓은 시각과 균형감각을 갖춘 “전구형 인재”의 필요성이 증가되는 추세에 양부처가 공동 대응할 예정이다.

 [4월 과학의 달에 우주인을 활용한 과학교육 활성화]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우주인을 활용한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우주인을 주제로 과학교실을 개최하고, 우주인 탑승귀환을 계기로 우주과학 실험, 우주인 생활 등의 동영상을 제작배포하여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기로 했다.

 [정부지원 장학금의 원스톱 종합정보검색 서비스 제공] 학생과 학부모를 포함한 국민이 편리하게 원스톱으로 장학금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정부지원 장학금 종합정보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 ’06년 정부장학금?학자금(8개 부처 18개 사업)
         ⇒ 2조 4,306억원을 101.7만명에게 지원

 [대학연구실 안전관리 공동 지원] 대학연구실의 안전한 연구실험을 지원하기 위해 연구실안전법의 안전관리 이행을 양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대학 등의 연구실험실 안전관리 책임자 워크샵을 3월 30일에 개최하기로 했다.

 [개도국 과학기술지원단 파견을 중동으로 확대] 우리나라의 과학기술개발 노하우를 개도국에 수출하는 과학기술지원단(Techno Peace Corps) 사업의 파견지역을 아시아에서 중동으로 확대하여 교육부의 국제교육협력 사업과 연계하기로 했다.

게시일 2007-03-14 16:29:00.0
_M#]
출처 : http://most.korea.kr/most/jsp/most1_branch.jsp?_action=news_view&_property=b_sec_1&_id=155184646&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