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이라는 창으로 본 과학(조선)

2019-12-16 09:44
postech
과학 연구의 최종 산물인 논문이라는 창으로 과학 연구의 현장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면서 과학 논문이 무엇인지를 이해함으로써 과학자가 되려면 어떤 소양이 필요한지에 관한 성찰의 내용을 담은 『논문이라는 창으로 본 과학』. 
 

제목

논문이라는 창으로 본 과학

저자

전주홍

분야

과학

출판

지성사(19.10)

 청구기호

 

Q158.5 .전76 2019

 

 

<책 소개>


연구란 무엇인가?

과학 연구의 최종 산물인 논문이라는 창으로 과학 연구의 현장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면서 과학 논문이 무엇인지를 이해함으로써 과학자가 되려면 어떤 소양이 필요한지에 관한 성찰의 내용을 담은 『논문이라는 창으로 본 과학』.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전주홍 교수가 오늘날 논문의 의미, 과학 학술지의 탄생을 둘러싼 배경, 논문을 바라보는 여러 가지 시선 그리고 논문 이면에 숨겨진 고민의 흔적들이라는 네 가지 주제로 의생명과학 논문을 둘러싼 숨은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직접 논문을 읽고 써야 하는 대학원생에게 논문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기며 논문 작성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의 틀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고, 과학자를 꿈꾸는 대학생에게는 훌륭한 과학자로 성장하기 위해 어떤 소양을 쌓아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의 기회를 전한다. 기초의학이나 생명과학 분야에 관심이 많은 비판적인 고등학생에게는 실험실 연구의 면면을 보여줌으로써 의생명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왜 과학자에게 인문사회학적 소양이 필요한지를 헤아려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준다. 

 

<출판사 서평>


과학자에게 과학 논문은 어떤 의미일까?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본 논문에 관한 담론!
 
최근 언론 보도에 가장 많이 오르내린 단어는 ‘논문’과 ‘저자됨’이 아닌가 싶다. 논문을 둘러싸고 벌어진 여러 일들로 말미암아 사회의 공정성, 교육의 평등성이 도마 위에 올랐고, 이는 곧 대학입시 제도의 재검토와 제도 공정성 방안 강화로 이어지기까지 했다.
이러한 시점에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전주홍 교수가 ?논문이라는 창으로 본 과학_과학 논문을 둘러싼 온갖 이야기?를 펴냈다. 이 책은 과학 연구의 최종 산물인 논문이라는 창으로 ...<더보기>
 

[출처: 교보문고]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