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최고의 사운드(한겨례)

2019-08-07 15:34
postech
영국에서 음향공학 보급공헌상, 세계에서 가장 긴 소리를 찾는 기네스 기록 보유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한 음향학계의 권위자인 트레버 콕스에게 미국음향학회 과학저작상을 안겨준 『지상 최고의 사운드』. 우리를 지배하는 시각에 의존하다 보면 사실상 그 밖의 다른 감각들 전부가 흐릿해지는데, 특히 청각이 그렇다.  
 

제목

지상 최고의 사운드

저자

트레버 콕스

분야

과학

출판

세종서적(19.07)

 청구기호

 

QC225.3 .C69 2019

 

 

<책 소개>


신비한 소리를 찾아 떠난 음향학자의 여행!

영국에서 음향공학 보급공헌상, 세계에서 가장 긴 소리를 찾는 기네스 기록 보유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한 음향학계의 권위자인 트레버 콕스에게 미국음향학회 과학저작상을 안겨준 『지상 최고의 사운드』. 우리를 지배하는 시각에 의존하다 보면 사실상 그 밖의 다른 감각들 전부가 흐릿해지는데, 특히 청각이 그렇다. 이 책은 시각이 아니라 청각으로 세계를 여행하는 과학 여행 에세이로, 시각에서 벗어나 다른 감각에 집중하게 함으로써 시각에 대한 피로도를 줄이고 이제껏 놓치고 있었던 매혹적인 소리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파도가 칠 때마다 예측 불가능한 소리를 내는 파도 오르간, 메아리에서 영감을 받은 10톤짜리 악기 아이올로스, 고양이 피아노, 문명 형성에 영향을 준 조상들의 듣는 기술, 작을수록 크게 들리는 속삭임의 회랑, 소리 산책법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음향 효과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저자는 음향학뿐만 아니라 생물학, 고고학, 소음 문제 사회학, 신경과학, 디자인학, 지리학, 물리학, 지구과학, 동물학, 생태학 등 다양한 학문을 융합해 음향 효과의 원리와 소리의 역사를 알려준다.  

이 책에는 소리 명소 19곳을 표시한 소리 세계 지도를 비롯해 다양한 도판과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시각이 지배하는 세상에 사는 우리가 더 좋은 청자가 되고 우리를 둘러싼 눈부시게 아름다운 불협화음에 귀를 열도록 영감을 주는 이 책을 통해 자기 자신과 주변의 경이로운 음향에 귀를 기울이고 경청한다면, 특별한 장소들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우리의 청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새로운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미국음향학회 과학저작상 수상! 독일, 일본 등 8개국 출간 
시각에 의존하기 쉬운 우리를 풍요로운 감각 세계로 안내한다! 
소리 명소 19곳을 표시한 ‘소리 세계 지도’, 다양한 도판과 사진 수록 

지금까지 소음을 억제하는 경우는 많았지만 소리를 더 잘 듣는 법을 알려주는 책은 없었다! 이 책은 신비한 소리를 찾아 떠나는 음향학자의 여행을 통해 시각 외의 다른 감각에 무감각해진 우리를 풍요로운 감각세계로 안내한다. 국내 최초로 시각이 아니라 ‘청각’으로 세계를 여행하는 과학 여행 에세이로, 이 책 한 권으로 음향 효과의 물리학뿐 ...<더보기>

 

[출처: 교보문고]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