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1인가구 사회

2018-10-12 15:01
postech

함께했기에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었던 두 천재 심리학자의 지적 모험!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심리학자 대니얼 카너먼과 그의 단짝 동료이자 괴짜 천재로  남긴 아모스 트버스키. 성향이 극과 극으로 달랐지만 학계에서 손꼽히는 훌륭한 단짝이 된 두 천재 심리학자의 공동 연구는 행동경제학으로 발전해 세상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었고았다. 

 

제목

1인가구 사회

저자

후지모리 가츠히코

분야

정치/사회

출판

알마(18.09)

 청구기호

R 2018

 

<책 소개>


 

세계에서 고령화율이 가장 높은 일본에서 1인가구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사회적 충격과 그에 대한 대응을 연구한 책. 일본의 대표적 민간 연구기관인 미즈호정보총연 수석연구원을 지낸 일본복지대 후지모리 가츠히코 교수는 1인가구 증가 현상과 리스크를 심층분석하고, 기로에 선 가족의존형 복지국가의 한계를 극복할 대안과 사례를 소개한다. 한국보다 먼저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사례를 참고한다면, 우리사회의 미래 변화를 예측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1인가구 사회의 충격과 대응 
일본을 통해 한국의 내일을 읽다 

한국보다 30년 빠른 일본의 인구 변화 
1인가구 급증 현상은 미국, 독일, 스웨덴, 일본 등 선진국에서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뿐만 아니라 사회구조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국내에서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1인가구는 이제 전 연령대에서 우리사회의 대표적인 가구형태가 되었다. 혼밥, 혼술 등 일시적 소비 트렌드처럼 여기는 이들이 많지만, 1인가구 증가는 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사회에 끼칠 영향을 예측하고 대응해야 하는 사회 현상이다. 
고령화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일본은 ...<더보기>

[출처: 교보문고]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