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1957! 국가기록으로 보는 추석 풍경!

2012-09-25 17:00
postech

국가기록원에서 찾은 1957년의 추석 풍경입니다. 추석 이튿날에는 ‘반보기’라 하여 여자들이 모처럼 친정 나들이하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1960년대 초에는 유엔군, 주한공관을 위한 추석제(Moon Festival)를 열어 우리 고유 명절을 소개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주기도 하였습니다. 설날과 더불어 추석에도 고향방문을 위한 귀성행렬이 역과 터미널에 이어졌으며, 1989년 연휴가 3일로 길어지면서 명절 민족 대이동이 본격화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내용을 기사와 사료, 그리고 흑백 사진으로 검색하여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국가기록원입니다.

국가기록원은?

국가기록원(http://www.archives.go.kr)에서는 '나라기록(contents.archives.go.kr)' 페이지를 통해 방대한 국가 기록을 온/오프라인 상에서 제공하는 것은 물론 재미있는 주제 콘텐츠, 시대생활 콘텐츠, 교육 컨텐츠, 온라인 전시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관보 열람법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추석과 관련하여 일부 컨텐츠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사람들의 사진속 생활역사, 사진!! 대한민국!!

'사진!! 대한민국!!' 에서는 국민 생활상과 사회변화상이 생생하게 담긴 소장 사진기록물을 2008년부터 매년 콘텐츠로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2012년에는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컨텐츠를 확충하고 있는데, 졸업, 운동회, 축제, 어린이날이나 시험 등의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빽빽하게 학생들이 들어선 60년대 여대 도서관의 풍경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한 대학의 63년 메이퀸 대관식 풍경입니다. 당시 시대를 생각하면 생각보다 훨씬 화려한 풍경인 듯 싶습니다.

그 밖에도 전자책, 연표와 기록 등으로 당시 시대 생활을 재미있게 구성한 컨텐츠 등도 볼 수 있습니다. 어린 자녀를 둔 포스테키안이라면 어린이의 눈높이 맞춘 교육 컨텐츠 들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내고장 역사찾기! 내고향 역사알기!

국가기록원은 정책정보/간행물, 국무회의기록부터 관보, 일제시대의 건축도면이나 조선총독부 기록물 등 다양한 종류의 DB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내고장에 대한 역사를 찾는 내고장 역사찾기와 고향의 옛지도와 기록을 찾아보는 내고향 역사알기(http://theme.archives.go.kr/next/oldhome/viewMain.do) 페이지가 있습니다. 이번 추석 고향에 방문하기 전 관련 기록물을 한 번 찾아보고 이야깃거리를 가져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글잘보았습니다^^ 여담이지만 혹시 초대장1장만 주실수있으련지요? 제가 티스토리 처음인지라 블로거로 활동하고싶은데.초대장이없군요. 혹시 있으시다면 염치불문하고 부탁드려봅니다. Moonlight121@dokdo.korea.com제메일입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