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er ID를 통해 연구업적을 관리하자.

2009-04-15 21:59
postech


수요일 오후 2시부터 시작한 온라인 세미나인 Webinar에 처음으로 접속해서 Thomson Reuters에서 제공하는 Researcher ID 사이트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습니다. 8명 정도가 참여했는데 이름을 보니, 한국, 일본, 인도분들이시네요. 모니터에서 동영상을 보고 헤드셋으로 음성을 들으면서 따라갔는데 사운드의 퀄리티가 떨어졌는지 영어가 부족한지 잘 안들리더라구요.

Researcher ID라는 사이트는 연구자들의 논문 연구실적 관리를 위한 사이트입니다. 등록하면 개인별 식별ID가 생성되며, 자신의 논문실적을 검색기능이나 반입을 통해서 추가해서 리스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Web of Science에 계정이 있으면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논문 정보와 공저자 및 피인용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석정보를 시각적 그래프를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선택적으로 개인의 프로필과 연구실적정보를 일반에 공개할 수 있습니다. ResearcherID Lab 기능을 통해서 다음의 3가지 주요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ResearcherID Badge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뱃지(위젯)을 달아 자신의 연구실적을 방문자에게 알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Collaboration Network

공저자들의 연구주제분야, 국적, 기관별 현황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연구자의 연구인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Citing Articles Network

피인용한 논문들의 주제별, 연구주제별, 국적별, 연도별 현황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연구실적을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분야별로 공동연구를 수행할 연구자나 경쟁자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포스텍의 등록자는 10여명 정도입니다. 그중에서 김기문 교수님의 공개정보를 통해서 Researcher ID의 기능을 동영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_Movie|duYX2qJq_uM$|http://cfs4.flvs.daum.net/files/73/83/11/57/19409686/thumb.jpg_##]

Thomson Reuters 사이트에 실시간 온라인 교육 일정 및 녹화된 동영상 교육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