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흥분이란 무엇인가

2018-01-05 14:36
postech

“모름지기 ‘삼(蔘)’자 들어가는 건 다 보양식이지. 해삼, 인삼, 당삼! 공산당이라야 먹을 수 있는 삼.” 시성(詩性)을 지닌 ‘현자’ 장웨이 문학의 시원(始原) 압축 근대를 살아간 20세기 말 중국 성찰과 풍자, 서정성으로 버무린 그들의 초상

 

제목

흥분이란 무엇인가

저자

장웨이

분야

소설

출판

문학과지성사(2017.10)

 청구기호

PL2886.O1684 .흥46 2017

 

 

 

<책 소개>


10대에 문화대혁명을, 20대에 신시기의 풍운을 겪은 중국 현대 문학의 거장 장웨이 문학의 시원을 만나볼 수 있는 『흥분이란 무엇인가』. 고도성장기 중국의 시대상, 대자연의 아름다움과 인간 욕망의 비루함에 대한 통렬한 반성과 참회가 담겨 있는 장웨이의 작품 세계를 만나볼 수 있다. 이 책은 장웨이 문학세계의 시원을 확인할 수 있는 초기 중단편 20편을 엮은 것이다. 표제작 《흥분이란 무엇인가》는 가난한 10대 시골 소년들의 하루를 그리고 있는데, 그들의 잡담에 등장하는 사연과 소문은 당시 중국 사회의 모순을 단편적이면서도 총체적으로 보여준다.
 
 

<출판사 서평>


“모름지기 ‘삼(蔘)’자 들어가는 건 다 보양식이지. 해삼, 인삼, 당삼! 공산당이라야 먹을 수 있는 삼.”
시성(詩性)을 지닌 ‘현자’ 장웨이 문학의 시원(始原) 압축 근대를 살아간 20세기 말 중국 성찰과 풍자, 서정성으로 버무린 그들의 초상
근대문학이 달성한 성취와 그것의 초월 가능성을 동시에 품고 있는 작품들을 내놓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당대 중국 최고의 작가 장웨이(張?, 1956~ ) 문학의 시원을 보여주는 작품집 『흥분이란 무엇인가(激動)』(대산세계문학총서144)가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되었다. 장웨이는 진지하고 지적인 문제의식, 예술적 감수성과 문학적 형상화, 서사력, 문체의 완성에서 두루 최고의 성취를 보여주는 소설가이다.
10대에 문화대혁명을, 20대에 신시기의 풍운을 겪은 중국 현대 문학의 거장 장웨이의 작품에는 고도성장기 중국의 시대상과 대자연의 아름다움, 인간 욕망의 비루함에 대한 통렬한 반성과 참회가 담겨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틀에 얽매이지 않고 독창적으로 형상화했다. 극적인 짜임새ㆍ은유ㆍ풍자ㆍ해학을 혼합하여 블랙코미디, 환상 문학, 우화, 미스터리 복수극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그의 통찰과 문학적 재미는 그가 중국 현대 문학에서 독보적인 작가임을 분명히 보여준다.
표제작 『흥분이란 무엇인가』는 가난한 10대 시골 소년들의 하루를 그리고 있는데, 그들의 잡담에 등장하는 사연과 소문은 당시 중국의 사회 모순을 단편적이면서도 총체적으로 보여준다. 이야기꾼인 작가가 펼쳐놓은 서사를 따라가다 보면 마치 영화를 보듯 즐기게 되나, 작품의 등장인물은 하나하나가 그 시대 중국인들의 보편적 성격과 운명의 알레고리로, 문화대혁명 이후 중국을 이해하는 효과적인 매개이자 중국 문학의 현대성을 보여주는 한 증거이다.
“우린 저마다 목소리가 있는데 왜 자신의 소리를 내면 안 되는 거냐고” - 대변혁의 시대 중국의 초상... < 더보기 >
 
 

[출처: 교보문고]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