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안내

도서관에 소장된 자료는 미의회 도서관 분류체계(LCC: Library of Congress Classification)를 따르고 있습니다.

 

단행본(3층)

단행본(전문도서)은 3층에 위치하며 무인대출반납기를 통해 이용자 스스로 도서를 대출 또는 반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서비스에 대한 직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2층 대출 데스크 또는 업무지원실(204호)를 방문하여 주십시오.

 

무은재 김호길 기증도서(3층)

- 무은재 김호길 초대 총장님의 연구논문집 외 1,328종 1,889권의 자료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 이용을 원하실 경우에는 대출데스크(279-2551)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술지(4층)

학술지는 4층에 위치합니다. 모든 주제분야에 걸쳐 신간(현행지)과 구간(소급지)를 서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현행지는 연속간행물 데스크 옆 현행지 코너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인쇄 학술지는 도서관 내에서 이용이 허용될 뿐, 개인에게 대출하지는 않습니다. 8,000여종의 해외학술지가 전자저널로 온라인 서비스됩니다. 전자저널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교양지(4층)

교양잡지는 학술지와 함께 4층 연속간행물실에 위치하며, 창측 현행지 서가에 위치하며 잡지명의 가나다 순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학위논문(4층)

학위논문은 임시로 4층 466번 서가에 비치중입니다. 이곳에 소장된 학위논문은 본 대학의 석박사 학위논문 외에 타대학으로부터 기증받은 과학기술분야 학위논문과 외국 대학의 학위논문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도서관 홈페이지의 온라인 목록을 검색하여 소장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도 도서관 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 포스텍의 석박사 학위논문은 교내외에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자료(4층)

DVD 및 어학지는 임시로 4층 464번 서가에 비치중입니다. 주로 영화, 음악, 다큐멘터리 주제의 자료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개가식으로 운영되며 보안 케이스에 들어있기 때문에 DVD 전용 무인대출반납기를 통해서 대출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외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기한은 3점 5일 입니다.

 

전자자료

도서관에 물리적으로 위치하지는 않지만 날로 그 종류와 종수가 늘어가고 있는 전자자료(전자저널, 전자책, 데이터베이스 등)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자료는 2층에 위치한 정보검색코너나 각층 원형 검색대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을 오시지 않고도 대학 캠퍼스 망(IP 141.223.*.*) 내에서 뿐 아니라 자격을 가진 교내 구성원은 교외에서도 위치에 제한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개인별 과다 사용, 우리 대학 구성원 개인의 연구 목적 이외의 오용 발생 시 대학 내 서비스 전체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이점 반드시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