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Map] 그 많은 내 논문, 누가 다 옮겼을까?

2008-08-08 14:01
postech

[Citation Map-Beta]
Web Of Knowledge의 신규기능, "Citation Map"은 인용하고/된 논문 사이의 인용/피인용 관계를 그래픽으로 보여주는 지도입니다. 최근 Web Of Knowledge의 기능 강화(?) 차원으로 베타딱지를 달고 선보이고 있습니다. 하단에 Web of Knowledge의 검색결과 중 하나의 논문을 클릭해 들어가 보겠습니다. 가운데 Times Cited(피인용 횟수), References(참고문헌) 수 옆에 새롭게 생긴 "Citation Map(Beta)"이 보이는군요! 앞의 두 수치에 해당하는 논문들을 바탕으로 하여 내 논문과 다른 논문들 사이의 인용관계를 그림으로 표현해 주는 것이 바로 "Citation Map" 기술입니다.  

Citation Map Beta
어떤 연구자들이 내 논문을 인용하고 있는지를 한 눈에 확인하고 싶을 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결과에 대해서 저자, 연도, 저널명, 주제분야 등으로 색상을 구분하여 보여주도록 할 수도 있답니다. 본인의 논문을 하나 검색하셔서, 자세하게 들어가 볼까요?

[인용지도만들기]
Citation Map Beta1. 방향정하기(Select Direction): 어떤 형태의 인용 정보를 볼 것인지를 우선 결정합니다.
   - 앞(Forward): 해당 논문 인용한 논문(Times Cited에 해당하는 논문 정보)
   - 뒤(Backward): 해당 논문 인용한 참고자료(Reference)

2. 세대정하기: 일촌 정보만 볼 것이냐, 일촌의 일촌까지 볼 것이냐를 결정합니다.
   - 1 Generation
   - 2 Generations

3. 만들기(Create): Create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3]과 같이 Map이 생성됩니다.
Citation Map Beta
[인용지도보기]
위 [그림3]과 같이 크게 3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 첫 번째 프레임(상단): 본인 논문을 중심으로 인용한(된) 논문이 앞뒤로 부채처럼 펼쳐집니다. 상단 탭의 "Appearance"메뉴를 통해 다양한 필드(저널명, 국가, 언어 등)로 표시, 정렬, 색상부여가 가능합니다.

2. 두 번째 프레임(하단 왼쪽): 인용논문의 저자, 저널명, 논문명 등의 간략한 서지정보를 볼 수 있으며 특정 레코드를 선택하여 Map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3. 세 번째 프레임(하단 오른쪽): 표시된 논문을 더블클릭하면 자세한 논문의 서지정보가 나타납니다.

직접 한 번 해보세요.


[#M_"Citation Map" 실행되지 않습니다(클릭!)|그만보기(클릭)|[참고: 설정]
1. Java 다운로드: http://www.java.com
2. 도구 메뉴 >인터넷 옵션 >일반 텝 >언어 > 언어기본 : 추가 메뉴를 통해서 [영어]를 추가하고, 왼쪽의 [위로 이동]을 통해서 영어를 상위로 올립니다. [확인]을 통해서 설정을 지정하고. 다시 Citation Map을 작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_M#]

댓글

아아~ 이런거였군요!! h-index 를 볼 수 있는 citation report가 없어지고(못찾는 건가;;) 이 citatin map이 생겨났는데, 뭔지 알지는 못하겠고 원래 찾으려던 건 찾을 수가 없어서 들어왔다가 한 가지 정보를 알고 가네요~^-^ 생각보다(막연히 생각은 했지만;;) 훨씬 더 좋은 기능이네요!! 이것저것 누르면서 화면이 변하는 것만 보고 의미는 몰랐거든요ㅎㅎ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