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WIPS 기관 인증 방법

2010-06-15 11:02
postech


Q: 특허 검색을 위해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WIPS에 들어갔습니다. 개인화 기능을 위해 회원가입을 하려고 하니 결제하라고 나옵니다. 돈을 내야하나요?

A: 아니오. WIPS는 우리 도서관이 유료로 구독하는 DB이므로 이용자 개별로 돈을 내실 필요가 없습니다.
포스텍은 현재 ID/PW의 인증이 아닌, 기관 IP 인증 방식으로 WIPS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WIPS접속 후 별도의 회원 가입 등의 절차 없이 특허 검색 및 원문에 대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마이폴더 및 검색식기능 등의 개인화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아닌 "마이폴더 사용자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등록 방법]
1. 메인페이지에 "IP Group 인증 사용자"로 표시되지 않은 경우 "IP회원인증" 버튼 클릭

2. 아이디/패스워드 입력 창에서 아래와 같이 "귀하는 현재 IP Group회원으로 로그인중입니다"로 변경됨.


3. 마이폴더 등 개인화 기능을 활용할 경우 "마이폴더" 버튼 클릭하여 "신규 사용자 등록" 선택

4. 아래와 같이 아이디,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등을 입력하여 확인하면 끝.
   - 회원등록 절차와 같이 주민번호 인증이나 결제에 관한 부분이 없이 간단함.


5. 마이폴더 활용: 검색결과 중 원하는 문헌을 선택하여 "마이폴더저장"버튼을 눌러 마이폴더에 저장


* 윕스는 교외 프록시접속을 통한 이용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교내 IP내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최근 업데이트 현황]
WIPS의 최근(6/14) 업데이트 현황입니다. WIPS는 아래 [표]와 같이 한국, 일본, 미국, 유럽(EP) 등 특허 공개 및 등록에 관한 초록 및 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IPS 매뉴얼 보기]
개인 및 기관 인증 시 열람 가능:  http://ow.ly/1XZfj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