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 code로 만나는 포스텍 도서관

2010-04-07 15:06
postech


바코드는 잘 알고 있는데 2차원 바코드라는 것이 있네요. 정확히는 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2차원 코드라고해야겠네요. QR code라고 하는데 QR은 Quick Response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기존 바코드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잡지나 인쇄물에 삽입하면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관련 사이트로 쉽게 접속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나온 지는 좀 되었는데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우리나라에서도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네요. 일본에서는 아주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우리 도서관에서도 QR code를 활용해 볼까 고민중입니다. 일단 QRooQRoo라는 사이트에서 QR코드를 생성했습니다. 블로그 사이드바 하단에 풀칠해서 딱 붙여두었습니다. 아이폰 있으신 분들은 QRooQRoo 아이폰 앱 설치하시고 한 번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서관 QR code를 아이폰앱으로 스캔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Movie에는 도서관 유튜브 동영상을 넣어봤습니다. Image에는 도서관 전경 사진이 있구요. Location에는 야후 지도로 도서관 위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Link에는 도서관에서 서비스하는 사이트를 모아두었습니다. Text에는 도서관 소개글이 있습니다.

앞으로 도서관 브로셔나 도서관 시설안내에 QR code를 써보면 어떨까 생각중입니다.

댓글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