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민] Tainted M Scandal

2008-10-05 22:39
postech

 2008년은 조류독감, 광우병, 멜라민 등.. 떠들썩한 한 해가 되고 있네요;;;
 요즘 멜라민 파동은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N(질소)'을 함유하고 있는 멜라민을 분유에 넣어 판매하여, 이를 원료로 한 많은 식품에서 멜라민이 검출되고 있다는 보도는 우리를 불안하게 합니다.
 멜라민이 발암물질일 가능성은 명확히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IARC-Melamine, Not classifiable as to carcinogenicity to humans), 신장계통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죠.


 생체에서 독성을 판별할 때는 항상 TDI, LD50과 같은 기준을 고려합니다. 보통 성인의 경우, 섭취하게 된 미량의 멜라민은 3시간 내에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많은 양을 먹지 않는 이상, 치명적이지는 않다고 하네요(TDI : EFSA 0.5mg/kg bw/day, FDA 0.63mg/kg bw/day)
 멜라민과 가수분해 후 생성물(Cyanuric Acid, Ammeline, Ammelide)등 관련 물질 검색과 이들의 생체 내 반응, Bioassay, Median Lethal Dose (LD50, 반수치사량)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는지 등 살펴보기 위해 도서관 리소스와 Open DB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검색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은 참고하시고, 다른 리소스로 접근해 보셨다면 의견 나눠주시기 바랍니다. 

SciFinder Scholar

 
NCBI - PubChem BioAssay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