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Med? 우리에겐 KoreaMed

2008-04-11 11:08
postech

 미국 국립의학 도서관 (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NLM)과 생명공학 연구정보센터 (NCBI)의 PubMed에서는 생명공학, 의학분야의 연구, 논문, 학술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여러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생명공학, 의학관련 5,000 종 이상의 학술저널 정보를 담고 있는 MEDLINE을 포함한 PubMed는 유전학 관련 정보(GenBank), Human Genome, BLAST 기법을 이용한 Protein Sequence Search 등 Biotechnology, 의학 분야의 정보원으로 전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PubMed에 등재된 논문 및 연구 정보는 대부분 북미지역의 정보라는 한계가 있어, 최근에는 WHO에서 주관하여 서태평양, 아프리카, 아시아, 중동 지역의 정보들도 PubMed처럼 Index의 통합 검색을 실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일본, 중국, 필리핀 등 아시아 지역을 비록한 세계 곳곳에서는 이미 자국에서 생산되는 많은 의학정보를 Database로 구축하고 있는데 한국의 Korea Med도 WHO와 함께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Korea Med (Click)

 KAMJE(대한 의학 학술지 편집인 협의회)에서 주관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한 의학회에서 후원한
Korea Med.
 약 119종의 Korean Medical Jounals의 123,7000 논문 색인, 초록과 40종 저널의 Full-text 를 제공하고 있는 Korea Med는 한국에서 30 %가, 나머지 70 %는 유럽, 아시아, America에서 접속하고 있는 세계적인 정보원입니다.  

댓글

약간 이 내용과 벗어나서..작년에 국내의 학술지들이 대형 출판사와 계약으로 역수입 현상이 생기고 있다는 방송을 보았습니다. 그 대안으로 나온 것중 하나가 korea med로 나왔는데... 이걸 보니 다시 생각나네요.. 국내 학술지들이 대형 출판사와 계약 하는것 보다는 우리만의 학술DB의 구축이 더 필요한거 같습니다. korea med와 같은 것들이 각 주제별로 나왔으면 좋겠는데...언제쯤은 되겠죠?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