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7개대 전자 학위논문 사이트 (3곳은 무료)

2007-02-08 15:38
postech

안녕하세요.

봄비같은 겨울비가 내리네요.

오늘 소개해 드릴 리소스는  가까운 홍콩에 있습니다. 홍콩대학교(HKU)는 1911년에 설립되었고 홍콩에서는 가장 유서깊은 학교라고 합니다. (http://www.hku.hk)

HKUTO(Hong Kong University Theses Online)

홍콩대는 거대 출판기업인 Elsevier와 손잡고 과학 분야 검색엔진인 SCIRUS의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홍콩대의 학위논문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HKUTO)를 시작하였습니다. 홍콩대의 학위논문은 1941년 이후로 거의 15,000건을 소장하고 있으며 현재는 12,000건 이상이 원문으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주제분야는 예술, 인문, 교육, 사회과학, 의학, 그리고 자연과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어는 주로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연구목적인 경우에는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HKUTO 바로가기
 
Dissertations and Theses Collections (DTC)

또한, Hong Kong Bapatist University 도서관에서는 홍콩 7개 대학의 석박사 학위논문을 통합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위논문이 제공되는 7개 대학과 자료건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중 3개 대학의 학위논문은 무료로 원문을 볼 수가 있습니다.






Library


No. of Records






Chinese University of HK (CUHK)

8096






City University of HK (CityU)

2974






HK Baptist University (HKBU)

764






HK Polytechnic University (PolyU)

5039






HK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HKUST)

2759






Lingnan University (LU)

85






University of HK (HKU)

12354


DTC 바로가기

북미, 유럽 1,000여개 대학 석박사 학위논문 서지정보를 찾는 분은 포항공대 도서관이 구독하고 있는 Proquest Dissertations And Theses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학위논문 통합 검색은 국회전자도서관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1945년이후 국내 박사 및 석사학위논문목록과 국회도서관에 소장된 사회과학분야의 디지털 원문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원문을 보실 분은 도서관 2층 중앙검색대에 지정된 컴퓨터에서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력이나 다운로드는 불가합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