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포스테키안 추천도서]

2020-09-01 10:24
postech

 

 

        【포스테키안을 위한 도서추천 참여하기】  ◁◁◁  포스테키안들의 교양 함양 및 독서문화 조성을 위한...

 [지난 포스테키안 추천도서 보기]     [2020년 8월]

 

 

 1. 12가지 인생의 법칙

 2. 에이트(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3.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4. 걷는 사람, 하정우

 5. 2020 부의 지각변동

 6. 우리가 살아있는 모든 순간

 7. 수학의 위대한 순간들

 

 

 

[2020년 09월 포스테키안 추천도서 01]

 

제목

12가지 인생의 법칙

저자

조던 B. 피터슨

분야

인문

출판

메이븐/2018

 청구기호

BJ1589 .P48 2018

 

 추천인 : 강동훈 (창의IT융합공학과/학부생)

<추천 대상>


포항공과대학교 재학생과 젊은 20대들에게

 

<추천 사유>


"YOLO", "한 번뿐인 인생 즐겨", "진보" 등등. 젊은이들이 즐겨 사용하고, 또 회자되는 말들이다. 조던 피터슨 교수는 임상심리학자로 20년을 활동하고, 20세기의 끔찍한 인간의 비극을 연구하며 인생의 의미를 근원적으로 구성하는데에는 훨씬 더 깊은 무엇이 있음을 설득력있게 제시한다. 나 역시 포항공대에 들어와 1년 반 동안 의미를 잃어 허우적대다, 미국 단기유학에서 이 책을 읽게되었고 아마 오늘 이 자리에 건강한 몸과 정신을 갖게된 기폭제가 있다면 이 책이 아닐까 싶다. 진로와 무수한 과제에 대한 고민으로 해매고 있는 그들에게 이런 나의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 책을 추천한다 !!

 

<책 소개>


인생의 비극 앞에 무너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된 삶에 무너지지 않고 의미 있는 삶을 사는 지혜를 12가지 법칙에 담아 전하는 전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 조던 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이 책은 영미권 최고의 질의응답 사이트인 ‘쿼라(Quara)’에 올라온 질문에 답을 쓰는 저자의 취미에서 시작되었다. ‘인생에서 누구나 알아야 할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40개의 법칙에 대한 답을 올렸고, 이 목록은 12만 명이 읽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책은 저자가 올렸던 답변 가운데 12개를 추려 3년 동안 집필한 것으로, 혼돈과 질서의 경계선에 있는 인생의 의미를 찾아 최악의 시기를 지나고 있을 때에라도 망가지거나 쓰러지지 않고 견딜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당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오직 어제의 당신하고만 비교하라,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쉬운 길이 아니라 의미 있는 길을 선택하라 등 모두 12가지의 법칙을 통해 의미 없는 삶을 끝내고 인생이란 바다를 현명하게 항해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출판사 서평>


2018년 전 세계를 뒤흔든 전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 조던 피터슨의
불확실한 인생을 꿰뚫는 최고의 명강의

전 하버드 대 심리학과 교수가 밝혀낸 《12가지 인생의 법칙》은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치워라’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 같은 인생의 진리를 심리학, 생물학, 신화, 철학, 종교 등을 바탕으로 써내려간 책이다. 미국과 캐나다 영국 젊은이들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피터슨 현상’을 일으키며 200만 부가 넘는 판매 부수를 기록했다. ‘인생은 고통이다. 하지만 무... < 더보기 >

[출처: 교보문고]

 

 

[2020년 09월 포스테키안 추천도서 02]

 

 

제목

에이트(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저자

이지성

분야

자기계발

출판

차이정원/2019

 청구기호

Q335 .이78 2019

 

 추천인 : 김다은 (창의IT융합공학과/연구원)

<추천 대상>


AI(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인재가 되고 싶은 구성원

 

<추천 사유>


이미 시작된 AI(인공지능) 시대에서 AI에 대체되지 않는 능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되는 서적입니다. 

 

<책 소개>


인공지능 시대, 지속 가능한 삶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확실하고 강력한 대응법!

인공지능이 인간을 넘어서는 시대,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또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세상을 지배하는 0.1%의 인문고전 독서법을 소개한 《리딩으로 리드하라》, 5천 년 역사를 만든 동서양 천재들의 사색공부법을 내세우며 전작의 실전편이라 할 수 있는 《생각하는 인문학》을 선보인 이지성이 그 무엇과도 대체되지 않는 삶을 선택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 시대 모든 사람들에게 세계 상위 0.01%가 실천 중인 ‘에이트’를 제안하는 『에이트』.
이 책은 총 3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에서는 실리콘밸리와 하버드의 움직임, 메이지 유신 이후 2차 흑선인 일본의 교육혁명 등을 통해 인공지능이 없으면 무엇도 할 수 없는 시대가 오고 있음을 명명백백히 알리고, 2장에서는 실제 인공지능과 사람의 대결을 소개하며 앞으로 10년 뒤에는 우리 자리가 위협당할 수도 있음을 경고한다. 그리고 대체될 수밖에 없는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진단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인공지능에게 지시를 받는 게 아닌 지시를 내리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마지막 3장에서 저자는 인공지능이 가질 수 없는 인간 고유의 능력이 곧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임을 역설하며 세계 상위 0.01%가 실천 중인 대응법 ‘에이트’를 제안한다. ‘디지털을 차단하라’, ‘인간 고유의 능력을 일깨우는 무기, 철학하라’, ‘바라보고, 나누고, 융합하라’, ‘나에서 너로, 우리를 보라’ 등의 실천 방안을 안내하며 그 무엇과도 대체되지 않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출판사 서평>


하버드·스탠퍼드·NASA·구글……
아이비리그와 실리콘밸리의 천재들은 인공지능 시대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세계 상위 0.01%가 실천 중인 ‘에이트’를 만나라!

《리딩으로 리드하라》와 《생각하는 인문학》으로 대한민국에 인문학 돌풍을 일으켰던 이지성 저자가 5년 만에 새로운 주제로 돌아왔다. 바로 ‘인공지능’이다. 저자는 스티브 잡스가 죽기 직전까지 붙잡고 있었던 ‘그것’에 주목했다. 그리고 레이 커즈와일, 피터 디아만디스 같은 실리콘밸리의 천재들과 NASA, 구글 같은 조직들은 이미 10여 년 전부터 인류에게 닥친 새로... < 더보기 >

[출처: 교보문고]

 
 

[2020년 09월 포스테키안 추천도서 03]

 

 

제목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저자

장하석

분야

과학

출판

지식플러스/2014

 청구기호

Q175 .장92 2014

 

 추천인 :  박해룡 (물리학과/대학원생)

<추천 대상>


모든 학부생, 대학원생. 특히 물리학과

 

<추천 사유>


과학자도들은 자기 연구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과학이라는 게 무언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볼 기회가 없는데 이 책을 통해 과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으면 좋겠다. 특히 저자 장하석은 칼텍 물리학과 학부 출신으로 책에도 그의 경험이 녹아있어 이공계 출신인 포스테키안들이 더 깊게 공감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책 소개>


켐브리지 대학 석좌교수 장하석과 함께하는 과학철학의 모든 것! 

켐브리지 대학 석좌교수 장하석이 20년간 강의한 ‘과학철학’을 재정비한 개론서『장하석의 과학, 철학과 만나다』. 케임브리지 대학교 석좌교수이자 ‘과학철학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러커토시상’을 받은 장하석은 영국 런던 대학과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20여 년간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철학을 교양과목으로 강의하였는데, 이 책은 그 내용을 더욱 쉽고 한국 사회의 감각에 맞도록 재정비한 것이다.  
재미있는 예시와 친절한 설명, 직설적인 문체를 곁들여 실제 강의를 듣는 듯 생생하며, 과학사의 이면에 숨어 있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는 과학철학의 세계로 빠져들게 하기에 충분하다. 이 책은 철학적 질문을 통해 과학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혀주고, ‘공부하는 자세’를 일깨우며, 역사적 사건을 통해 구체적으로 과학을 접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는 책은 너무나도 인간적인 과학의 속살과 맨 얼굴을 보여주면서, 과학적 탐구가 얼마나 재미있고 우리의 삶 가까이에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또한 과학이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그 미래를 생각해볼 계기를 마련해준다.  
 

<출판사 서평>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과학철학 입문서’
철학과 역사를 통해 보는 흥미진진한 과학 한마당

-과학과 인문학 여러 분야에 유익한 논의를 제공하는 책!
-캠브리지 대학 석좌교수 장하석이 20년간 강의한 '과학철학'을 더 쉽고 가깝게 만난다!

1. 과학은 역사와 철학을 바탕으로 해야 올바른 지식이 된다!
과학과 철학의 절묘한 콜라보레이션
과학과 철학의 만남이라…… 생소하면서도 호기심이 인다. 이론과 실험, 공식과 수식 등으로 중무장을 해서 인간이라는 존재가
비집고 들어갈 틈이 전혀 없어 보이는 과학과, 인생과 인간에
... < 더보기 >

[출처: 교보문고]

 

[2020년 09월 포스테키안 추천도서 04]

 

 

제목

걷는 사람, 하정우

저자

하정우

분야

시/에세이

출판

문학동네/2018

 청구기호

PL980.3. 하74 .걷197 2018

 

 추천인 : 최병일 (대외협력팀/직원)

<추천 대상>


학부생

 

<추천 사유>


연예인이라는 색안경을 벗고 자연인을 알게 된 책. 책을 읽으며 걷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잘 풀리지 않는 상황에 놓였을 때 추천하고 싶은 책.

 

<책 소개>


걷고 또 걷는 배우 그리고 자연인 하정우의 발자국! 

하루 3만 보씩 걷고, 심지어 하루 10만 보까지도 기록한 적 있는 유별난 걷기 마니아로 알려진 배우 하정우의 에세이 『걷는 사람, 하정우』. 강남에서 홍대까지 편도 1만 6천 보 정도면 간다며 거침없이 서울을 걸어 다니고, 심지어 비행기를 타러 강남에서 김포공항까지 8시간에 걸쳐 걸어간 적도 있는 저자가 무명배우 시절부터 트리플 천만 배우로 불리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서울을 걸어서 누비며 출근하고, 기쁠 때나 어려운 시절에나 골목과 한강 변을 걸으면서 스스로를 다잡은 기억을 생생하게 풀어놓는다.
조금 덜 먹고 덜 움직이기보다는 좋아하는 사람들과 이 세상의 맛있는 것들을 직접 두 손으로 요리해 먹고 두 발로 열심히 세상을 걸어 다니는 편을 택하겠다고 말하는 저자가 길 위에서 바라본 하늘, 노을, 무지개, 새벽 걷기의 쉼터이자 간이카페가 되어주는 한강 편의점, 함께 걷는 길동무, 종일 걸은 후에 직접 요리해 먹는 단순하지만 맛깔 나는 음식 등 소중한 일상의 조각들이 담겨 있다.
더불어 이 책에서 화려한 필모그래피 뒤에 숨어 있는 저자의 땀과 기도를 엿볼 수 있다. 사람들이 쉽게 성공과 실패의 양극단으로 나누어 단정지어버리는 순간조차 자신이 끝까지 걸어야 할 긴 여정의 일부라 믿으며 어떤 조건과 시선에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만의 보폭으로 앞으로 걸어가는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건강한 두 다리가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앞에 펼쳐진 길을 기꺼이 즐기면서 걸어가는 삶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출판사 서평>


걸어서 출퇴근하는 배우, 하정우   

그에게 걷기란,
두 발로 하는 간절한 기도  

나만의 호흡과 보폭을 잊지 않겠다는 다짐  
아무리 힘들어도 끝내 나를 일으켜 계속해보는 것  

출간 후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베스트셀러를 넘어 스테디셀러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배우 하정우의 에세이 『걷는 사람, 하정우』 숲에디션이 출간된다. 유난히 나무를 좋아해서 한강 둔치에 대나무 100그루를 심는 꿈을 꾸어보기도 하고, 하와이의 반얀나무 사이를 걷는 것을 좋아한다는 하정우의 에세이 표지를 나무와 숲의 테마에 맞추어 리커버하였다.
숲에디
... < 더보기 >

[출처: 교보문고]

 

[2020년 09월 포스테키안 추천도서 05]

 

 

제목

2020 부의 지각변동

저자

박종훈

분야

경제/경영

출판

21세기북스/2019

 청구기호

HB3730 .박75 2019

 

 추천인 :  이현수 (무은재학부/학부생)

<추천 대상>


경제에 대해 잘모르는 포스테키안

 

<추천 사유>


제가 경제에 공부하고자 읽었던 초반의 책중에 제일 가독성이 좋았었던 책입니다! 내용도 재밌어요. 

 

<책 소개>


부의 지각변동 속에서 무너지지 않고 기회를 만드는 7가지 경제 시그널에 주목하라! 

경제 위기는 피할 수 없는 우리의 미래다. 벤 버냉키, JP모건 등 많은 경제 전문가들은 2020년에 대규모 경제 위기가 시작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하지만 경제 위기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경제 위기가 찾아오려고 하면 경제주체, 정부가 대책들을 내놓아 경제 상황을 바꾸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2020년을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까?  
20년 경력의 경제기자이자 KBS 보도본부 경제부장인 박종훈은 『2020 부의 지각변동』에서 2020에 정말 경제 위기가 올 것인지 분석하며,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 중에서 가짜 시그널과 진짜 시그널을 가려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2020년의 경제를 미리 읽기 위해서는 금리, 부채, 버블, 환율, 중국, 인구, 쏠림이라는 7가지 시그널에 주목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며 이 시그널에서 어떤 변화에 주목해야 하며, 각각의 변화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 전문가의 시선으로 날카롭게 예측한다. 더불어 머지않아 불어 닥칠 대규모 경제 위기 속에서 어떻게 하면 승자가 될 수 있을지 자신만의 노하우를 담은 투자 전략을 알려준다.
 

<출판사 서평>


당신이 놓쳐선 안 될 단 하나의 경제 바이블!
KBS 박종훈 기자의 경제 대전망과 생존전략!

“어제의 패턴으로는 내일을 예측할 수 없다!”
2020년 경제 변화, 7가지 ‘시그널’만 알면 된다!

KBS 보도본부 경제부장 박종훈 기자는 『2020 부의 지각변동』을 통해 곧 도래할 ‘부의 지각변동’을 읽어내는 방법으로 ‘시그널’을 제안한다. 이 책은 2020에 정말 경제 위기가 올 것인지 분석하면서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 중에서 가짜 시그널과 진짜 시그널을 가려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나아가 경제 이슈 중 가장 중요한 ‘금... < 더보기 >

[출처: 교보문고]

 

[2020년 09월 포스테키안 추천도서 06]

 

 

제목

우리가 살아있는 모든 순간

저자

톰 말름퀴스트

분야

소설

출판

다산책방/2018

 청구기호

PT9877.23.A46 .I54 2018

 

 추천인 :  김예슬 (기계공학과/대학원생)

<추천 대상>


사랑하는 사람이 나에게 어떤 의미있는 사람인지 알고 싶은 사람

 

<추천 사유>


이 책은 결혼식을 앞두고 예비 아내를 급성 백혈병으로 잃은 후, 홀로 갓난 아이인 리비아를 키우며 경험했던 일들을 담담히 적어낸 말름퀴스트의 소설이다. 어쩌면 오늘이 될지도 모를 소중한 사람과의 마지막 추억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또한 죽음 앞에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다.

 

<책 소개>


한 순간에 일상이 무너져 내린 어느 평범한 남자의 상실의 기록

스웨덴에서 두 권의 시집을 발표하며 평단의 호평을 받은 시인 톰 말름퀴스트의 첫 소설 『우리가 살아 있는 모든 순간』. 결혼식을 앞두고 아내를 급성 백혈병으로 잃고, 현재 딸을 홀로 키우고 있는 저자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르포르타주를 연상시키는 사실적인 디테일과 시인의 문장으로 그려낸 섬세한 묘사가 합쳐진 독창적인 스타일로 뜨거운 주목을 받았다.  
약 1개월 반 후면 아빠가 될 예정인 톰은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미처 하지 못한 아내 카린과의 결혼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카린이 갑작스러운 고열과 호흡 곤란으로 병원에 실려 가며 모든 것이 바뀌어버렸다. 처음에는 단순한 독감인 줄로만 알았지만 의사는 ‘급성 백혈병’이라는 청천벽력 같은 진단을 내놓는데…….
딸의 출생과 백혈병으로 인한 아내의 사망이라는 운명의 장난 같은 교차점에 놓인 한 남자의 삶을 시종일관 담담하면서도 건조하게 묘사한 이 작품은 잔인할 만큼 사실적이고, 그래서 더욱 아프다. 꾸밈을 절제한 문장들은 경험을 포장하거나 극적으로 가공하지 않고 치밀하게 현실과 엮어놓으며 언제나 예기치 못한 순간에 준비도 없이 찾아오는 진짜 슬픔을 생생하게 느끼게 한다.
 

<출판사 서평>


“전 세계 엄마와 딸을 울린 한 남자의 감동 실화!”

죽어가는 아내와 갓 태어난 아이
둘 사이를 오가며 마지막 온기를 전하려는 한 남자

★★★★★ 2018 뉴욕타임스 올해의 주목할 책 Top 100
★★★★★ 스웨덴 4개 문학상 수상
★★★★★ 가디언, 뉴욕타임스 강력추천
★★★★★ 2018 아마존 이달의 책
★★★★★ 2017 파이낸셜타임스 올해의 책
★★★★★ 미국서점연합 Indies Next Pick 선정
★★★★★ 밀리언스 추천도서

“유럽의 새로운 목소리가 탄생했다” ... < 더보기 >

[출처: 교보문고]

 

[2020년 09월 포스테키안 추천도서 07]

 

 

제목

수학의 위대한 순간들

저자

하워드 이브스

분야

과학

출판

경문사/1999

 청구기호

QA7 .경36

 

 추천인 : 한주완 (기계공학과/학부생)

<추천 대상>


일상이 수학인 공대생들

 

<추천 사유>


지금까지 수학을 공부하다가 현타가 온 공대생들을 위해, 외우고 받아들여왔던 수학의 가려진 뒷이야기를 듣는 시간이 될겁니다! 내용은 고등학생이 읽기에는 조금 어려운 내용일 수 있으나 대학에 온 뒤에 다시보니 읽기가 조금 수월하더군요! 많은 수학과 과목의 공부 동기가 되기도 한 책입니다! 요즘같이 온라인강의로 공부하기 싫을때, 책을 통해 수학을 만나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거같아 추천합니다!

 

<책 소개>


수학의 역사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 다양한 수학적 결과의 역사적 배경과 수학 개념을 평이하게 설명하고 있다. 수학자에 대한 일화도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출판사 서평>


 

[출처: 교보문고]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