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할 SCI급 저널을 추천해드립니다.
Web of Science의 제공사인 Clarivate Analytics사에서 새로운 베타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기존의 Master Journal List를 개선해서 Master Journal List Beta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기존 서비스는 SCI(E)의 등재 저널을 확인하는 수준에 머물렀는데 이제는 저널의 상세정보 뿐만 아니라 논문 제목과 초록 내용을 입력하면 투고에 적합한 저널을 추천해줍니다. 이 서비스는 현재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Manuscript Matcher 기능은 완성중인 논문의 제목과 초록을 입력하면 Web of Science 데이터베이스에 색인된 수천만건의 자료를 바탕으로 논문의 테마에 맞는 저널을 추천해줍니다. 추천된 저널은 매칭점수에 따라 순위가 매겨집니다. 또한, 좌측에는 필터창이 있어서, Open Access여부, 카테고리, 언어, 출판주기별로 검색결과를 줄여서 적합한 저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존에 Endnote에 들어있던 기능인데 이제는 로그인없이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널 상세 검색 기능은 Web of Science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되어 있는 우수 저널에 대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Web of Science의 DB별 등재 현황만 보여주던 심플한 서비스에서 이제는 저널의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General Information에서는 투고에서 출판까지 소요되는 시간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포스텍 연구자가 가장 많은 논문을 낸 저널은 Scientific Reports입니다. 해당 저널의 경우 평균 20주가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으로 Journal Metrics 항목에서는 최근 연도의 Impact Factor와 카테고리별 저널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요즘 중요도가 높아져가는 Open Access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에서는 OA투고료(APC) 정보를 제공합니다. Scientific Reports의 경우에는 1165GBP로 현재 환율로 계산하면 171만원 정도됩니다. 마지막으로 Peer Review Information 항목에서는 리뷰 절차 및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널 상세 검색 결과는 로그인한 이용자에게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Web of Science 계정이 있는 이용자는 해당 계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계정이 없는 이용자는 무료로 계정을 만들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바로가기 : https://apps.clarivate.com/mjl-beta/home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