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of Science에서 한국 학술지 수록 논문 검색하기!

2014-10-24 20:06
postech

 그동안 국내 학술지 검색, 어디에서 하셨나요? 이제 Web of Science 에서 KCI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하는 KCI(Korean Citation Index, 한국학술지인용색인)는 SCI처럼 국내 학술지에 대해 게제논문의 정보 및 원문, 참고문헌을 DB화하고 그 인용관계를 분석한 인용색인입니다. 

 

<KCI 소개 및 검색방법 안내(영문)>

 

 

 올해 남미권 SciELO에 이어 KCI가 Web of Science의 무료 서비스에 추가됨에 따라, 비영어권 연구자들의 논문이 전 세계에서 널리 검색, 이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모든 데이터베이스] 옆의 삼각형을 클릭하면 KCI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저널에서 영문 제목과 초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베이스' 옵션에서 검색 시 KCI를 포함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 결과 좌측 필터링 옵션에도 한국어 저자명과 학술지명이 추가되었습니다.  

 

 

 

 

 

 논문 정보 화면은 기존 인터페이스와 동일합니다. 전문 옵션에서 원문과 KCI 링크로 연결되어 손쉽게 원문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CI에서 이용되는 범주와 함께 Thomson에서 제공하는 연구 분야 카테고리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다만, KCI에서 제공하는 인용 정보는 완벽하게 이식되지 않은 듯 하네요.

 

이제 Web of Science를 이용하는 전 세계 연구자들이 한국의 연구 결과들이 보다 활발히 이용하는 결과가 되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최근에는 전문을 영어로 출판하는 국내 학술지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니,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연구 성과들이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