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에서 볼 수 없는 논문, 무료로 원문복사 신청하는 법: 외국학술지지원센터(FRIC) 이용안내

2014-07-08 15:21
postech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지 않는 자료, 구독하고 있지 않는 저널의 논문 등을 입수하는 방법인 원문복사 서비스(포스텍 원문복사 서비스 안내 바로가기), 알고 계신 분들은 이용하고 계시지만, 소정의 복사비, 택배비 등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연구과제가 없을 때는 다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1. 외국학술지 지원센터? 


10개 대학에 주제분야별로 설치된 외국학술지 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31,500 여종의 학술지에 대해서는 전액 무료로 복사신청이 가능합니다. 외국학술지 지원 센터 제공 논문을 이용하시려면,

1) 도서관 홈페이지> 도서관 서비스 > 원문복사 서비스를 통해 원문복사 신청을 해 주시면 가장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제공처로 신청해 드립니다. 해당 논문이 외국학술지 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저널 수록 논문일 경우 외국학술지 지원센터를 1순위로 신청, 이용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해당 자료가 무료일 경우에만 서비스를 받고 싶다면, '용도'란에 기재해 주세요.)

2) RISS(riss.kr)에 가입하신 후 포스텍 기관 이용자 인증을 받으시고, RISS에서 논문을 검색, 직접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 외국학술지 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학술논문 확인하는 법?

  •  외국학술지 지원센터

     학술지 종 수

     논문 편 수

     강원대학교  생명공학분야

     1,558종

     238 만 편

     경북대학교  전기전자정보통신공학분야

     6,516종

     102 만 편

     경상대학교  환경에너지분야 

     318종

     30 만편

     고려대학교  인문학분야

     1,887종

     69 만편

     부산대학교  기술과학분야

     16,503종

     152 만편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분야

     2,431종

     370 만편

     연세대학교  임상의학분야

     458종

     247 만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사회예체능분야 

     2,225종

     98 만편

     전북대학교  농축산학분야 

     539종

     75 만편

     충남대학교  행정경영학분야

     1,359종

     48 만편

    <10개 외국학술지 지원센터와 이용 가능한 학술지 및 논문 수>

원문복사 신청 전에 이 논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외국학술지 지원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나 RISS(바로가기), NDSL(바로가기)에서 학술지 또는 논문 단위로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1.  외국학술지 지원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에서 확인하기

외국학술지 지원센터 홈페이지 > 학술지 검색 메뉴에서 검색이 가능하다면 외국학술지 지원센터에 신청 가능한 자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센터별 전체 구독 리스트를 확인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2.  RISS(바로가기) 에서 확인, 신청하기


RISS 메인의 검색창에서 논문명 또는 저널명으로 검색해서, 검색 결과를 클릭하면 소장 기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장 기관에 아래 화면과 같이 외국학술지 지원센터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무료로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RISS 가입 후 포스텍 기관 이용자 인증을 받으신 경우, 위 화면에서 아래 '복사/대출신청'을 클릭하셔서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는 도서관을 통해 받아보시게 됩니다.)
* 기관 이용자 인증을 받으시려면, RISS 회원가입 후 HOME>MyRISS>내정보 수정 페이지 하단의 자료신청권한설정을 통해 해 주세요! 

3. NDSL(바로가기) 에서 확인하기

NDSL 홈페이지에서 검색 후, 검색 결과에서 [소장처]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권호 소장 기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