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열려있는 영화관, 강의실..!

2010-07-22 11:34
postech

우리 도서관이 구독하는 교양잡지 Ceci(쎄씨) 8월호에 실린 Wi-Fi Generation 특집 내용을 소개합니다. 자세한 내용과 Ceci(쎄씨)의 다른 재미있는 기사 내용은 도서관 2층 최신매거진 전시 코너에서 확인하세요 :)

Study it @ 당신에게 열려있는 강의실

오픈소스, P2P대학....강의실도 없고 강사도 없다. 봉사자에 의해 강의 컨텐츠가 구성되고 웹사이트가 교과서, 교실이 되고, 자발적인 참여자가 학생이 된다. 소셜웹 시대의 교육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공유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이다.

1. 스노우: www.snow.or.kr
하버드, MIT, 스탠포드, 버클리, 예일, 와튼스쿨 등의 인문, 사회, 과학, 문화, 철학, 경제 등의 주제로 무료 강의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동영상을 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학습한 동영상에 한글 번역 스크립트 작업을 지원하는 등 "참여"의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더 활발하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자가 추천하는 강의는 총 26강으로 이루어진 예일대학의 셀리 케이건 교수의 "죽금에 대한 두려움" 입니다. 순수과학 분야에는 약 1,000개의 동영상이 응용과학 분야에는 700건이 넘는 동영상이 현재 올라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KOCW나 MIT 등은 이미 블로그에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 밖에 소개하고 있는 열린 강의실(OCW)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한 소개내용은 기사내용 전문을 참고하세요.

2. 테드: www.ted.com
3. Academic Earth: www.academicearth.org
4. MIT OCW: ocw.mit.edu
5. Fora.tv: fora.tv
6. Youtube EDU: http://www.youtube.com/education
7. 존스홉킨스 블룸버그 공중보건대학원: http://ocw.jhsph.edu
8. 예일대학교: http://open.yale.edu
9. 유타대학교: http://ocw.utah.edu
10. UC버클리: http://webcast.berkeley.edu
11. 국제연합대학교: http://http://ocw.unu.edu
12. 보스턴대학교: http://ocw.umb.edu
13. 고려대학교: http://ocw.korea.edu
14. 경희대학교: http://ocw.khu.ac.kr
15. KoreaOpenCourseWare: http://www.kocw.net

Watch & Enjoy It! @ 당신에게 열려있는 영화관, 놀이터

강의실 뿐 아니라 오픈 영화관, 놀이터, 통로(트위터) 등의 챕터를 더 소개하고 있습니다.

1. 로맨틱 무브먼트 서울(The Romantic Movement, SEOUL)
민효린 주연, 강철우/박현진 감독 등의 연출의 17부작 미니시리즈 영화입니다. 우리 이용자들도 많이 좋아했던 알랭 드 보통의 <우리는 사랑일까>를 원작으로 선택했다고 합니다. 상업자본이 아닌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다양한 SNS 서비스를 중심으로 영화의 기획에서 제작, 배급, 확산까지 전 과정을 진행하는 실험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아래 상영관을 통해 무료로 보실 수 있어요

2. 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
윤성호 감독의 온라인 무료 상영 인디시트콤(?)으로 무명 배우와 매니저, 그의 산만한 가족과 이웃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은 12회의 에피소드입니다. 아래 상영관 및 유투브 등 각종 동영상 공유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3. 렉앤플레이.넷: recandplay.net
2009년 11월부터 도시의 일상적 공간을 배경으로 라이브 연주를 기록한 비디오 음악 블로그입니다. 영상이나 음악이 너무 매력적입니다. 도시의 일상과 어우러져 예술작품이 되었습니다.

모든 글, 이미지, 영상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우리는 뮤지션과, 라이브와, 공간과, 술을 중시합니다.
우리는 착합니다. 겁먹지 마세요.

위와 같은 소개 글에 따라 겁먹지 않고 좋은 음악을 퍼왔습니다. 여러분도 감상해 보세요. 화질도 정말 끝(?)내 주네요 ㅎㅎ

빛과 소음 - 고드래미의 숲 from RECANDPLAY.NET on Vimeo.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