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QDT Open] 무료로 북미 대학의 학위논문을 다운받자.

2010-02-22 16:59
postech

지난번에는 무료로 영국의 석박사 학위논문을 찾아볼 수 있는 영국국립도서관의 EThOS 서비스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북미지역과 일부 유럽, 아시아 대학의 석박사 학위논문중 Open Access 옵션으로 되어있어 자료를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PQDT Open 서비스를 안내해드립니다.


PQDT는 ProQuest사의 석박사 학위논문 데이터베이스입니다. 포스텍 도서관에서는 구독하고 있기 때문에 1861년도 부터 현재까지의 자료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FullText DB가 아니기 때문에 일부 페이지를 제외하고는 전체를 볼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저자가 Open Acces 옵션으로 출판한 경우에는 누구나 무료로 원문을 볼 수가 있습니다. 현재 3,400여개의 학위논문을 이용할 수 있는데 검색조건을 보면 1951년부터 검색이 가능합니다.

저자가 학위논문을 출판할 때 출판비용에 더해 약 $95를 더 지불하면 Open Access 형태로 출판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Open Access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연구성과를 광범위하게 노출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덕분에 엔드유저들은 무료로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Open Access 만세~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