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정보공유의 오아시스, POSTECH OASIS Repository 알아보기

2015-06-29 09:21
postech

 

1. OASIS란? 


  POSTECH OASIS Repository 올해 새롭게 선보인 포스텍의 기관 리포지터리입니다. OASIS란 Open Access System for Information Sharing의 약자로, '사막 한 가운데 있는 정보의 샘이 되라'는 의미로 지난 1월 명칭 공모전에서 결정되었습니다. 

 기관 리포지터리(Institutional Repository, IR)란, 기관의 연구자료를 수집, 보존하고 널리 이용되도록 하기 위한 온라인상의 저장소입니다. 특히 공개 가능한 버전의 논문을 기관 리포지터리에 게재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장벽 없이 연구결과물을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오픈 액세스 Open Access의 한가지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Open Access 소개 (클릭시 새창)

 

 학술정보관에서는 교내 연구자 여러분의 논문 및 출판 전/후 원고 등을 수집하여 OASIS Repository에 업로드하고, 온라인 상에서 활발히 이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텍 OASIS Repository에는 

1990년 ~ 2014년간의 공개범위 학위논문과 개교 이래 발표된 논문 중 출판사 규정상 전문 업로드가 가능한 논문 및 컨퍼런스 프로시딩, 그리고 Technical Report 등 기타 형태의 원고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2. OASIS 둘러보기


 

<oasis.postech.ac.kr>

 

 OASIS Repository의 메인 화면입니다. OASIS Repository에서 어떤 자료가 있는지 둘러보고자 하실 때에는, 위와 같이 5가지 접근방법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나 MyPage기능은 현재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니 신경쓰지 마세요! 모든 자료 이용 시에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Communities & Collections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먼저 커뮤니티(학과) 기준으로 나누어져 있고, 그 안에서도 자료 유형별로 아티클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과 및 컬렉션 하에 있는 개별 아티클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상세정보와 원문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에는 SNS 공유 버튼과 Altmetric 위젯이 달려 있습니다.

(Altmetric 소개 - SNS에서 가장 핫한 연구는? Altmetrics : http://library.postech.ac.kr/magazine/9598) 

관심있는 논문이나 내가 참여한 논문을 SNS로 홍보하고, 파급효과를 확인하세요! (홍보는 셀프홍보+_+)

 

3. OASIS 업로드 시 일어나는 일들


 

  OASIS에 논문이나 원고를 업로드하게 되면, 해당 저널에 접근권이 없는 연구자라도 여러분의 논문을 읽고, 인용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Full-text를 첨부한 IR 논문은 Google Scholar에서도 검색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연구자들에게 노출될 기회를 얻게 됩니다. 

 

< OASIS에 게제된 출판 전 technical paper의 Google Scholar 검색결과>

 

4. OASIS 제출 방법


 

   여러분의 편의와 정확한 데이터 입력를 위해, 현재는 학술정보팀으로 게제할 자료를 보내 주시면 업로드 해 드리고 있습니다. 

  학술정보팀 이진솔 (honestlee@postech.ac.kr) 로 

   1. 제출하실 원고의 파일

   2. 논문/원고 관련 정보: 저자 및 소속, 문헌 유형, (기 출판된 논문의 pre-print나 post-print의 경우) 저널명 및 권호 등의 저널수록 정보, (Conference Proceeding의 경우) Conference 관련 정보, 기타 PDF 원문 상에서 확인할 수 없는 각종 정보들
을 보내 주시면 됩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