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도서관 검색, 디스커버리 검색을 알아보아요!

2015-04-30 18:05
postech

달라진 도서관 홈페이지의 검색 기능, 모두 써보셨나요? 

아직 낯선 분들이 있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 도서관 자원을 더 가깝게 활용하실 수 있는 창구가 되시기를 바라요.

1. 달라진 검색창의 모습

먼저 도서관 홈페이지 상단 검색창을 클릭하시면 전과 달리 두가지 옵션이 생겼습니다. '통합자료 검색' 과 '소장자료 검색'인데요,

먼저 ① 소장자료 검색은 도서관 목록 자료 (단행본, 멀티미디어 자료, 학술지 저널 등)를 검색할 수 있는, 기존 도서관 검색과 동일한 검색 기능인 반면

② 통합자료 검색은 [도서관 목록(기존 검색)] + [저널 논문+a]의 검색이 가능합니다. 

2. 디스커버리 검색이란? 

즉, 통합자료 검색에서는 기존에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검색이 불가능했던 전자저널 수록 아티클 단위의 검색이 가능함은 물론, 그 밖에 일부 DB에 포함된 인터넷 자원 (인터넷 기사, 인터넷 백과사전 등)의 통합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제 도서관에서도 Google Scholar와 같이 논문 제목으로 검색하신 후, 바로 도서관 구독 여부를 확인하고 원문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3. 통합자료 검색에서 논문 검색하기


통합자료 검색 시 위와 같이 왼쪽에 검색결과를 필터링할 수 있는 조건들이 나타납니다. 검색결과에는 (녹색) 원문 이용가능 (노란색) 상세소장정보 확인 등 검색결과에 대한 접근성이 표시됩니다.

검색한 자료의 원문Full text를 보시려면 해당 검색결과에서 [전자자원] 탭 클릭 후 링크를 따라가시면 출판사 홈페이지로 연결되면서 원문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