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L(Citation Style Language)란? Mendeley, Zotero에서 스타일 사용하기

2015-12-11 14:59
postech

 EndNote에서 Output Style을 이용하고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EndNote Tip! : 찾는 Output Style이 없을 때 (http://library.postech.ac.kr/node/83730)에서 소개드렸는데요. EndNote에서는 .ens라는 서식 파일을 사용해서, EndNote 프로그램 내에 편집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프로그램들은 어떨까요?

CSL(Citation Style Language) 이란?

 Mendeley와 Zotero, Papers와 같은 서지관리 프로그램에서는 인용표시과 참고문헌 스타일을 정의하기 위해 CSL(Citation Style Language)을 사용합니다. Bruce D’Arcus가 처음으로 만든 CSL은 오픈 XML기반의 스타일 정의 언어로, 다양한 소프트웨어에서 표준 언어로 사용되기 위해 Zotero 등에서도 개발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웹사이트 (http://citationstyles.org/) 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CSL 이용하기

 Mendeley에서는 View > Citation 에서 바로 Style을 검색하여 받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Mendeley에서 검색되지 않는 경우, 다른 Style Repository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 CSL 공식 Repository (https://github.com/citation-style-language/styles)
 - Zotero Style Repository (https://www.zotero.org/styles

 이중 Zotero Style Repository는 보다 검색이 쉽고, Zotero Forum에서 사용자들이 요청한 Style이 제작되어 올라오기도 하고, Zotero 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쓰더라도 받아서 해당 설치폴더 아래 Style 디렉토리 밑에 넣어 주기만 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Zotero 이용 시 도구 > Preference에서 추가 스타일 받기를 해도 해당 웹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여기서는 [ + ]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받은 스타일 위치를 찾아 추가할 수 있습니다. 

 

CSL 편집하기

  

.csl 파일의 코드를 바로 편집해서 사용하셔도 무방하지만, Mendeley에서는 결과물을 보면서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는 Visual editor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Mendeley의 CSL페이지: http://csl.mendeley.com

   (Mendeley ID, PW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Mendeley Visual Editor에서는 인용 표시와 참고문헌에서 형식을 바꾸고자 하는 부분을 클릭하면 하단에서 설정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Style'메뉴에서 저장하시면 로그인한 계정의 Mendeley에서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Mendeley Visual Editor 이용안내: http://support.mendeley.com/customer/en/portal/articles/895771-getting-started-with-the-visual-csl-editor

Add comment